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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선택제 일자리' 아직 뿌리 못내려

임금 등 차별 구직자 외면 / 여성·청년층 인지도 낮아 / 기업 절반, 활용의사 없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간선택제 일자리’사업이 현장에서 제대로 안착하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마련한 채용박람회에서 구직자들로부터 외면을 받는 등 양질의 일자리를 공급하지 못하는 ‘반쪽짜리’일자리 창출 사업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16일 고용노동부 전주지청에 따르면 지난 4월 실시한 시간선택제 일자리 채용박람회에서는 25개 업체가 참여 79명을 채용할 예정이었으나, 상담건수는 많은 반면 실제 응모자는 적어 10명만이 채용됐다.

 

시간선택제란 하루 4~6시간 정도 일하는 업무 형태다. 육아나 출산 등으로 전일 근무가 어려운 경력단절 여성이나 은퇴 이후 인생 2막을 설계하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새로운 취업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 본래 취지다.

 

하지만 양질의 일자리가 적고, 임금이나 수당 등 처우면에서 전일(全日) 근로자와 격차가 심해 구직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승희 전북여성노조 지부장은 “전일 근로자의 경우 임금이나 각종 수당에서 시간선택제 근로자에 비해 더 많은 혜택을 받고 있다”면서 “같은 일을 하고도 단지 근무시간이 적다는 이유로 차별을 받기 때문에 구직자의 외면을 받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구직자와 기업들의 인지도가 떨어지는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실제 한국개발연구원(KDI)과 대한상공회의소 등이 참여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국민점검반’은 지난달 20~40대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49.8%가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해 ‘모르고 있었다’고 대답했다고 밝혔다.

 

20대 청년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46.2%가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모르고 있었다’고 대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의 주요 대상인 여성과 청년층에서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인지도가 크게 떨어지는 셈이다.

 

기업체는 205곳 중 81.5%가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알고 있었다’고 답해 상대적으로 인지도는 높았지만, 활용 의향이 없다는 곳이 55.6%였다.

 

최 지부장은 “정부가 ‘고용률 70% 달성’이라는 성과에만 매달려 치밀한 준비없이 추진한 것이 문제”라며 “구직자가 원하는 양질의 일자리도 적은 탓에 효용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관계자는 “참여 업체가 점차 늘고 있는 등 현장의 반응은 좋은 편이다”며 “다각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구직자와 기업들의 관심도를 끌어 올리겠다”고 말했다.

최명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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