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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정희 의원 "무연탄 철도 수송 중단 백지화를"

국회 회의에서 촉구 / "업계·저소득층 연탄대란 불보듯"

속보= 철도공사가 북전주역과 천원역을 포함한 전국 7개 역에 대한 무연탄 수송을 전면 중단한 것과 관련, 새정치민주연합 전정희(익산을) 국회 의원이 전면 백지화를 주장했다. (7일자 7면 보도)

 

전 의원은 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근 철도공사는 물류분야에서 발생하는 1000억원의 적자를 해소하겠다면서 전체 수송 물량의 2.5% 수준에 불과한 무연탄의 수송 체계를 대폭 손질했다”며 “일부 지역의 수송을 아예 중단하거나, 사전에 협의된 대단위 물량만 소화하겠다는 것으로 올 겨울 연탄 가격 상승은 물론 저소득층 보급에 막대한 차질이 우려 된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운행이 중단된 역 주변의 연탄제조업체들은 열차에 비해 수송원가만 약 3배(톤당 1km 기준으로 열차는 50.49원, 자동차는 157.31원)나 비싼 자동차로 무연탄을 공급받을 수밖에 없는 처지”라며“더구나 주문량이 최소 16량(기존 3~5량)은 돼야 열차를 움직이고, 물량도 사전계약제를 실시해 최소 1.5개월 전에 통보된 운행만 소화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연탄업체 입장에서 보면, 기존에는 최소 159톤씩 주문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최소 848톤씩 대량으로 주문해야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는 얘기”라며“수치로 환산하면 과거에는 한 번에 약 2300만원씩 사들이면 됐지만, 이제는 한 번 구매하는데 6배에 달하는 약 1억2300만원이 필요한 셈”이라고 꼬집었다.

 

결국“연간 5만톤 미만을 소화하는 중소업체의 경우, 지금까지는 최대 314회에 걸쳐 사실상 무연탄이 필요할 때마다 공급받아왔지만, 이제는 최소 47회 운행되는 열차에 막대한 자금을 들여 무연탄을 사재기해야 하는 실정”이라며 “결국 가격은 오르는 것은 불보듯 뻔하다”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연간 연탄 소비량이 4만5000톤에 달하는 전북의 경우, 그동안 무연탄을 공급 받아왔던 2개 역 모두 운행이 중단돼 연탄 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며 “전주의 한 업체는 이미 구매한 6000톤 가량의 물량을 받지 못해 폐업까지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무연탄 수송체계 효율화는 전면 백지화돼야 한다”며 “산업부는 올해 긴급예산을 편성해서라도 ‘자동차 수송지원금’등을 마련해 업계와 에너지 빈곤층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을 시급히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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