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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KTX 2라운드 '증편' 논의

운행횟수 소폭 증가, 향후 수요충족 턱없어 / 김윤덕 의원, 국토부 업무보고서 추가 촉구

서대전 경유 문제로 논란을 빚었던 호남고속철(KTX) 문제의 2라운드가 시작됐다. 정부의 ‘경유불가’ 방침으로 들끓는 민심을 잠재우기는 했지만 운행횟수가 소폭 증가에 그치면서 향후 늘어날 수요를 충족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10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교통부에 대한 업무보고에서는 호남·전라선 KTX 증편 필요성에 대한 역설과 촉구가 이어졌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윤덕 국회의원(전주완산갑)은 이날 업무보고에서 정부 측에 호남고속철 추가 증편을 강력히 요구했다.

 

김 의원은 “한 달이 넘게 소모적인 논란과 지역갈등을 일으켰던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가 백지화된 것은 일단 다행”이라면서도 “애초 20회 증편 계획이 대폭 축소돼 6회 증편에 그친 점은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코레일의 호남고속철 개통에 따른 수요 예측을 보면 호남선은 2015년에 2014년 보다 1일 이용객이 32.7%(6654명), 전라선은 30%(1591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전라선은 전북혁신도시와 전주한옥마을 등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추가 증편 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이어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되면 다른 교통수단에서 KTX로 수요가 대폭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는) 호남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신규 수요 창출, 지역경제 및 국가균형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증편과 배차시간 단축 등 운행계획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호남고속철의 증편 필요성은 서대전 경유 논란의 와중에서도 꾸준히 제기됐으나 우선순위에서 노선결정에 밀려 결실을 맺지 못한 실정. 이에 따라 주민들은 정치권과 행정이 서로 정보와 자료를 공유하면서 내년 수서KTX 개통에 맞춰 호남고속철 증편이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정치권과 자치단체가 서로 힘을 합쳐 정부가 증편을 실시할 수밖에 없는 논리를 개발하는 등의 활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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