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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다발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개선

행자부, 호남지역 담당공무원 대상 설명회 개최 / 전북도, 진로 방해물 등 올 연말까지 정비 방침

자전거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전북지역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가 일제히 정비될 전망이다.

 

행정자치부는 1일 광주에서 호남지역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정비방안 설명회를 시작으로 각 자치단체와 함께 겸용도로 정비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에앞서 행정자치부는 지난 해 8월부터 4개월간 자전거도로 실태조사를 벌여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유형별 점검지침’을 마련했다. 이는 진로 방해물과 도로 파손 등으로 이용이 불편한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가 많다는 시민들의 지적에 따른 것이다.

 

실제 익산시 평화동의 한 겸용도로에는 자전거 거치대에 주차된 자전거가 도로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자전거 운전자들이 보도블록 위를 달릴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주말이면 자전거를 타고 미륵산을 찾는다는 손모 씨(26)는 “자전거도로가 있어도 사람과 부딪힐까봐 일부러 차도 가장자리로 내려가 달리기도 한다”고 말했다.

 

전북지역에서는 지난 해 11월 19일 전주시 완산구 완산동에서 버스에서 내리던 조모 씨(22·여)가 은모 군(15)이 몰던 자전거에 부딪혀 다치는 등 2014년 한 해 동안 20건의 자전거 대 보행자 충돌사고가 경찰에 접수됐다.

 

행정자치부는 지난 2003년 이후 10년 간 자전거 사고가 연 평균 8.9%씩 늘었다고 밝혔다. 행정자치부가 전문기관에 의뢰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전국에서 1만3316건의 자전거 사고가 일어나 1만3880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는 2003년(6005건, 6290명 사상)의 두 배가 넘는 수치다. 특히 전체 자전거사고의 44%가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해 12월 기준, 도내 자전거 도로는 총 연장 1280㎞로 이 중 70.7%인 905㎞가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다.

 

전북도는 행정자치부의 지침에 따라 각 시·군과 함께 원활한 자전거 이용이 어려운 일부 겸용도로를 올해 말까지 정비,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를 사고로부터 보호할 방침이다.

최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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