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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향후 과제] 정상가동 위한 인력·예산 확보 관건

5년간 100억 요구했지만 교육부 계획은 15억 / 정치권 국가기관화 모색, 학교측과 방향 달라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3일 문을 열었지만 본궤도에 진입하기까지 풀어야 할 숙제가 쌓여 있다. 2년 전 연구소를 준공하고도 이제야 개소식을 갖게 된 것이 연구소가 안고 있는 고민을 그대로 대변한다.

 

가장 큰 문제는 연구소 정상 가동을 위한 인력과 예산이 턱없이 부족한 점이다. 예산과 인력 확보를 위한 해법을 두고 전북 정치권에서 국가연구기관화를 주장하고 나서면서 문제가 더욱 꼬인 형국이다. 이 같은 문제는 최근 발생한 메르스까지 매년 인수공통전염병으로 감염에 대한 공포와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드는 현실에서 국가 차원의 종합연구소 설립의 당위성 아래 전북대에 연구소가 설립됐으나 정작 범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이 미흡한 데서 출발했다.

 

실제 연구소 준공까지 부지확보와 연구소 건설에 국비 371억원 등 모두 432억원(익산시 45억원, 전북대 16억원 포함)이 투입됐으나 건물이 준공된 후 2년간 투입된 국비는 운영비와 장비비를 합쳐 43억원에 불과하다. 전북대는 향후 5년간 최소 100억원을 요구하고 있으나 교육부가 계획한 예산은 15억원뿐이다.

 

연구소 인력 또한 연구직 4명과 일반직 2명뿐이다. 올해만 해도 대학측에서 21명의 인력(연구직 18명)을 요구했으나 1명만 승인된 상태다. 연구소는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2018년까지 45명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어느 정도 충원될 지 불투명하다.

 

예산과 인력 확보를 위해 지역 정치권과 대학의 협력도 아쉬운 대목으로 지적되고 있다. 전북 정치권은 예산과 인력확보의 문제를 대학 연구소의 한계로 접근하는 반면, 전북대는 지역 정치권의 무관심을 더 책망하는 쪽이다.

 

도내 국회의원들은 최근 전북도와 정책협의회에서 교육부 소관 대학 소속이라는 점에서 농식품부나 복지부 등에서 예산확보가 어렵다며, 국책연구기관화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대학측은 “오히려 특정 부처의 산하 기관이 되면 범부처적인 지원을 받을 수 없고 ‘다부처 융합과 협력’이 생명인 연구소의 기능도 살리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특정 부처에 귀속될 경우 단기간 재정지원은 가능할지라도 범부처적인 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논리다. 또 연구소의 핵심이 융합연구와 산학연 협력이 핵심인 점을 고려할 때 다양한 전문인력을 보유한 대학이 갖고 있는 특장을 간과한 것으로 보았다.

 

이남호 총장은 국가연구기관화에 따른 문제와 대학 부설 연구소가 갖고 있는 한계를 독립적인 연구 법인화에서 찾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구법인으로 전환할 경우 부처간 공동연구 활성화, 대학전임교원의 활용을 통한 우수 전문인력 양성, 학제간 융복합연구, 지역사회와 네트워크 구축, 연구소의 자율성과 자생력 확보, 국제적 연구소로 위상을 높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교육부도 연구소의 연구법인화에 긍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총장은 “인수공통질환 연구라는 어젠다 선점만으로 의미 있는 일인 만큼 지역거점대학이 향후 100년 지역 먹을거리를 확보할 수 있게 정부와 지자체, 정치권이 밀어주고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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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용 kimwy@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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