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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걷고 싶은 거리' 특화 무색

차량통행·불법 주정차 여전 뿔난 시민들 "단속은 하나요"

▲ 30일 전주시가 보행자 보호와 도심 활성화 방안으로 고사동 일대엶걷고 싶은 거리'를 조성해 운영하고 있지만 차량 진입에 대한 단속이 없어 보행자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박형민 기자

전주시 완산구 고사동 일대 ‘걷고 싶은 거리’에 차량이 무분별하게 진입하고 불법 주정차 차량도 즐비하게 늘어서 특화 거리라는 명칭이 무색하다는 지적이다.

 

전주시는 지난 2002년 보행자 보호와 도심 활성화 차원에서 총 41억 6600만원의 예산(국비 8억 포함)을 투입해 전주시 완산구 객사길 일대에 ‘걷고 싶은 거리’(810m)를 조성했다.

 

‘걷고 싶은 거리’는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차량 통행이 제한되며, 이를 어기는 차량 운전자들은 도로교통법 6조에 근거해 4만원(승용차 기준)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그러나 해당 구역에서의 차량진입 단속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차량진입 통제 시간에 자동으로 입구를 막도록 설계된 차단기도 3대중 2대가 고장이 난 상태로 방치돼있다.

 

전주시 완산구청에 따르면 ‘걷고 싶은 거리’에서는 올들어 최근까지 실시한 불법주정차 단속으로 972대의 차량이 적발됐다.

 

한편 서울시 인사동 ‘차 없는 거리’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차량 통행을 제한하고 있고, 규정을 어기고 무단 진입하는 차량도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종로구청은 해당 거리에 단속 및 안내요원을 상시 배치하고, 지역 상인들도 ‘차 없는 거리’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차량 통제에 적극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로구청 문화과 관계자는 “차량통행 제한을 위해 초기에는 상인연합회를 설득하느라 힘들었지만 지금은 유동인구가 20~30% 정도 늘어나 상인들이 오히려 반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전주시 관계자는 “걷고 싶은 거리에 전담 요원을 두는 방안은 예산이 수반되기 때문에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며 “우선 고장난 차단기를 수리하고 안내 표지판을 추가 설치하는 등 다각도로 대책을 검토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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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승현 reality@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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