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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 시내버스 서비스 따라 인센티브 차등 지급

안전·경영 등 16개 항목 평가 뒤 결정 / 최하위·7일 연속 파업 업체에는 지급 안해

전주시가 시민들에 대한 서비스 정도에 따라 시내버스 회사들에게 지원하는 인센티브를 차등 지원하기로 했다.

 

전주시는 시민들에게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성·전일·제일·호남·시민여객 등 전주지역 5개 시내버스 회사의 재무건전성과 승객만족도 등에 따라 인센티브를 차등 지급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시민의 버스위원회는 지난 14일 노사분과위원회(위원장 오현숙)를 열어 시내버스 회사의 경영합리화와 안전운행, 승객만족도를 종합평가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안을 심의 의결했다.

 

시민의 버스위원회의 이번 인센티브 차등 지급 결정은 전주 시내버스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돼온 안전운행, 시민 서비스 향상, 노사관계 안정, 경영개선과 운전자의 친절도 향상 등을 위해 추진됐다.

 

시는 시민의 편의를 위해 운영을 원활하게 하는 시내버스 업체에 대해서만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5개 시내버스 회사를 대상으로 △재무건전성 △차량안정성 △승객만족도 등 모두 16개 항목을 평가해 1위 업체에 최대 2억500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모두 5억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된다.

 

평가 결과가 최하위로 나온 회사에는 인센티브가 지급되지 않으며, 지급되는 인센티브의 절반은 근로자에게 돌아가도록 했다.

 

이와 함께 7일 이상 연속해서 파업을 한 회사나 연간 30일 이상 파업을 하는 회사, 사측이 직장폐쇄를 한 회사 등에는 인센티브를 지급하지 않는다.

 

앞서 전주시는 시내버스 5개 업체에 대한 외부 회계감사를 토대로 재정손실금의 85%를 보전해온 바 있다.

 

오현숙 시민의 버스위원회 노사분과위원장은 “시내버스의 경영개선과 노사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첫 단추를 꿰었다”며 “앞으로 버스를 둘러싼 문제들을 토론과 화합으로 하나씩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의 버스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출범했으며 현재 시내버스 노·사 대표와 시민사회단체, 시의원, 교통전문가 일반시민 등 33명의 위원들이 참여하고 있다.

김세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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