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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증진센터 제 기능 의문

상담 제대로 안되고 프로그램 적어 민원인 불만

“도움을 받고자 전북도청 인근의 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에 유선상 문의하였으나 현재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없고 유가족 모임 역시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게 됐다. 별도로 시에서 운영하는 정신건강증진센터 연락처를 알려줘 재차 문의한 결과, 시 센터에서도 마찬가지로 관련 프로그램은 전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제대로 된 운영이 맞는지 의심스럽다.”

 

가족의 자살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A씨가 지난달 31일 전북도의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린 글이다.

 

도민들의 정신건강 증진과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 해소, 정신장애인의 재활 의지 고취,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 증대 및 생명존중 문화 조성, 자살예방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는 광역·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가 정작 필요할 때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2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재 전북지역에는 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와 함께 10개 시·군에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가 세워져 운영 중이다.

 

현재 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에는 14명의 전문 자격증을 가진 상담사가 상담을 진행 중이며, 전주시의 경우도 상근·비상근 상담사 14명이 상담을 진행 중이다.

 

전북도가 공개한 ‘2016 정신건강증진센터 업무 실적’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광역센터에서 1만7187명의 도민이 상담을 받았고, 전주시에서만 982명의 시민이 상담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작 A씨의 경우처럼 꼭 필요한 상황에서 도움을 청했지만 도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세워진 센터들이 제 기능을 다하고 있는지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최근 A씨의 민원이 제기되자 전북도와 이들 센터는 뒤늦게 사태 파악에 나섰다.

 

전북도와 해당 센터에서는 A씨가 제기한 민원이 실제로 있었음을 확인했으며, 민원인의 질문과 관련해 초기 응대에 불찰이 있었음을 인정했다. 각 센터의 초기 대응과 광역·기초센터 간 소통과 절차에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민원인이 제기한 프로그램 여부와 상담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전북도와 해당 광역·기초센터 관계자는 “글이 게시되자마자 사태파악에 나서 민원인과 통화 후 처리에 미흡한 점이 있음을 확인했다”며 “민원인이 질문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과 유가족 관리 프로그램의 경우 신청자가 많지 않아 2014년과 2015년 운영을 끝으로 개별 상담으로 전환해 진행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가로 상담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치를 할 예정이며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 신경 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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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경석 1000ks@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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