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중앙·지방 정책협의회서 한중 해운회담 의제 채택 건의 / 작년 무산, 수요 증가로 재추진
지난해 무산됐던 군산과 중국 석도를 오가는 ‘한·중 카페리’항차 증편이 다시 추진된다.
김일재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지방 정책협의회’에서 군산~석도 간 한중카페리 증편과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개정을 건의했다.
김 부지사는 “전북 유일의 대중국 교역 창구인 한·중 카페리의 현 주 3회인 운항횟수를 주 6회로 늘려야 한다”면서 오는 8월 열릴 한중 해운회담 의제로 항차 증편을 채택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자원봉사센터가 기부심사위원회 심의 없이 기부금품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을 건의했다.
전북도는 한중카페리 항차 증편 근거로 군산과 석도를 오가는 최근 승객 수와 화물 물동량이 가파르게 증가한 점을 들었다.
실제 지난해 군산항에서 취급한 대중국 물동량은 3만6255TEU로 2009년(1만5085TEU)에 비해 약 2.4배 늘었다. 여객 수도 매년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군산항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의 약 60%를 차지할 정도로 중국 비중이 높지만, 운항 횟수가 주 3회로 제한되면서 선복량(船腹量, 화물싣는공간) 부족에 따른 미선적 사례가 연간 50회 가량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때문에 화주들의 불만이 커지면서 군산항에서 취급해야 할 화물이 인천과 경기 평택 등 다른 항으로 이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북도는 지난해 8월 강원도 양양에서 열렸던 한중 해운회담 의제로 한중 카페리 증편을 건의했지만, 최종 조율 과정에서 무산됐다. 당시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다음 한중 해운회담에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군산~석도 간 카페리를 이용하는 승객의 상당수는 드라마와 K-POP 등 한류의 영향으로 내한하는 중국인 관광객이며 중국에 수출하는 품목은 전자제품 반제품이나 신선식품, 자동차 부품 등이다.
한편,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 주재로 열린 이번 중앙지방 정책협의회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 기획재정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실국장과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이 참석했다.
회의에선 한중 지자체 협력 관계 강화를 위한 중앙과 지방 간 협업 추진 방안이 중점 논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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