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대책 연구용역 결과 '중소형 선박 위주' 제시 / 도내 중소 조선소 적어 피해 최소화 실효 의문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이 전북 조선산업 위기 대응책으로 중소형 선박의 생산단지(전주기 벨트)를 제시한 가운데 중소형 선박의 수주물량 확보와 이미 관련 인프라가 갖춰진 다른 지역과의 경쟁력 확보가 관건으로 떠올랐다.
전북도는 지난해 11월 23일부터 지난달 20일까지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을 통해 ‘전북 조선산업 위기대응 대책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도크 폐쇄로 인한 전북 조선산업 인프라와 인력 유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은 연구용역을 통해 중소형 선박의 전주기 생태계 벨트 조성사업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기자재 시험·기술개발·인증 지원 등 중소형 선박의 기자재 품질 고도화센터와 중소형 선박 전주기 공동물류센터를 구축한다는 게 골자다. 공동물류센터 내에는 AS 센터와 자재 창고 등 물류지원시설을 집적화하고, 공동 진수장치를 구축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대형 조선사 위주로 형성된 조선산업을 다양화하고, 중소형 조선사의 자립 역량을 키운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전북 중소형 조선소는 6곳에 불과해 중소형 선박의 전주기 벨트를 조성해 거두는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인근 지역인 충남은 5곳, 전남은 18곳의 중소형 조선소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전북은 대형 선박 기자재(블럭, 의장품 등) 생산 위주의 구조로 조선산업의 다각화와 고도화가 어렵지만, 연구용역에는 이러한 현실을 반영한 구체적인 대책이 제시되지 않았다. 실제 지난해 기준 전북 조선·해양 관련 업체 129개의 주된 생산품은 선체와 의장이 가장 많은 88개(68%), 기타 기자재 업체 35개(26%), 전기·전장 부품 업체 5개(5%) 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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