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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병 보증금제도, 소비자 인식개선 절실" 전북여성소비자연합 토론회

주류 구입은 대형마트·편의점, 반환은 동네슈퍼 집중 / 회수기 주민센터 확대 설치·주민 교육 병행 필요 지적

▲ 19일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전북지회 소비자정보센터에서 열린‘빈병용기 재활용 정착을 위한 토론회’에서 소비자정보센터 김보금 소장과 패널들이 발언하고 있다.

올해 초부터 대폭 강화된 규정으로 시행되고 있는 ‘빈용기 보조금제도’가 소비자의 인식 부족, 동네슈퍼의 부담 가중 등으로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994년 이후 22년 만에 빈 소주병은 40원에서 100원으로, 맥주병은 50원에서 130원으로 상향조정됐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 제도의 본 취지가 제대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9일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전북지회 소비자정보센터에서 열린 ‘빈병용기 재활용 정착을 위한 토론회’에서는 빈용기보증금 제도의 정착을 위해 번거롭고 귀찮다는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과 함께 소매업자들이 흔쾌히 동참할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날 소비자정보센터에 따르면 전북도민 700명 중 빈병 반환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26.9%(183명)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환 경험이 없다고 대답한 도민 496명은 빈병을 반환하지 않은 이유를 묻자 52%가 ‘번거로워서’라고 답변했다.

 

토론회를 진행하던 이선미 소비자정보센터 간사는“빈병을 되팔 때 번거롭기도 하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빈병 반환을 창피하게 생각하는 등의 문제점을 보였다”며“빈병 반환 회수기 등을 지역 주민센터 확대 설치하고, 의식개선 교육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반환 경험이 있는 183명의 반환 장소로는 동네슈퍼가 56.8%로 가장 많았고, 대형마트는 28.4%, 편의점은 4.4%에 그쳤다.

 

토론회에 참가한 최진원 전북전주슈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은“빈병 값이 100원 이상 오른 뒤에 동네슈퍼의 부담감만 더 커졌다”며“손님들 대부분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주류를 구매하고 빈병만 동네슈퍼에서 처리하고 있어 업주와 소비자간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송주은 소비자정보센터 전주지부 모니터는“편의점에서도 빈병 반환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적었다”며“동네슈퍼의 경우 장소 부족과 무게 등으로 관리가 힘들다는 업주가 많았다”고 밝혔다.

 

실제 제품 구입처가 아닌 곳에서 이뤄지는 빈병 반환이 44.3%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북지역 일부 소매점에서 빈병을 가져온 손님을 문전박대하는 것도 제도 정착의 장애요인으로 지목됐다.

 

도내 유통업체 중 8.2%는 구입처가 아니라며 빈병받기를 거절했으며, 8.7% 는 비록 받더라도 매우 불친절하고, 손님과 실랑이를 벌인 끝에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빈병 값 인상이 주류납품가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음에도 도내 일부 음식점에서 이를 악용해 술값을 올리는 업체가 많은 문제점도 거론됐다.

 

자원순환연대 김태희 국장은“도내 음식점과 주점들은 빈용기 회수율이 높아 대부분이 보증금을 제외한 가격으로 납품을 받는다”며“언론보도와 캠페인 등을 통해 이를 널리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비판은 전북지역 주류 판매 음식점 585곳(전주, 군산, 익산, 김제)을 조사한 결과 빈용기 보증금 인상 뒤 3000~4000원이던 술값이 최고 5000원까지 올랐기 때문이다.

 

소비자 정보센터 김보금 소장은“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대안들은 빈용기보증금제도가 정착되는데 활용될 것”이라며“우리 단체는 적극적인 소비자 의식개선 캠페인과 더불어 활발한 조사활동으로 환경과 소비자 권리를 보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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