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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철수 위기감 고조…전북 제조업 기반 위태

산업은행 "못 막아"… 협력업체 줄도산 우려 / 군산조선소 중단 이어 지역경제 타격 가능성

한국GM의 국내시장 철수설이 가라앉지 않으면서 군산지역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전북지역 내수와 수출의 중심 축을 차지했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이어 한국GM 군산공장 마저 가동중단 사태를 맞는 것 아니냐는 우려속에 자칫 전북 산업경제 기반이 무너질 수 있다는 걱정이 높다. 현대중공업과 한국GM 근로자들의 대량 실직은 물론 도급 물량에 의존했던 도내 중소 협력업체들의 줄도산으로 이어져 도내 제조업 기반이 통째로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산업은행은 최근 ‘한국지엠(주) 사후관리 현황’ 보고서를 통해 한국GM의 국내시장 철수를 조만간 현실화될 수 있는 위기상황으로 진단했다.

 

산은이 지난 4일 바른정당 지상욱 의원에게 제출한 ‘한국GM 사후관리 현황’ 보고서에는 △대내외 경영여건 지속 악화 △GM 지분 처분제한 해제 임박 △GM 해외철수 분위기 △대표이사 중도 사임 발표 등을 근거로 한국GM 철수 가능성을 우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정보 제약에 따른 GM의 전략 및 의도 등 사전파악 곤란, 지분매각 또는 공장폐쇄 등을 통한 철수 시 저지수단 부재 등의 문구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위기상황을 감지한 산은이 한국GM에 대한 주주감사에 돌입하자 한국GM은 내부 법률검토를 거쳐 감사팀에 대부분 자료를 제출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GM 철수설과 관련해 산은이 가진 GM의 자산처리 비토권(GM의 경영적 중대 결정에 반대할 수 있는 거부권) 상실이 가장 큰 문제로 꼽힌다.

 

GM은 지난 2002년 10월 대우차를 인수하며 15년간 경영권을 유지키로 했고 당시 채권단 대표로 참여한 산은이 소수주주 권리로 주주총회 특별결의 비토권 및 이사추천권을 확보했지만 오는 10월 16일 계약이 만료되면서 비토권이 사라져 한국GM의 존폐 여부는 전적으로 GM 본사의 결정에 좌우된다.

 

결국 산업은행도 사실상 한국GM 철수를 막을 길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셈으로 범 정부 차원의 대책이 요구된다.

 

한국GM 협력업체 한 관계자는 “올 초부터 나온 군산공장 철수설이 시간이 지나며 현실화되고 있는 것 같다”며 “지금 당장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제2의 군산조선소 사태를 맞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한국GM 군산공장에서는 올란도 차량과 지난 1월 출시된 올뉴 크루즈가 생산되고 있는데, 올란도 차량은 12월 말 군산공장 생산 중단이 예정돼 있다.

이강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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