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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세계잼버리대회 유치 국가브랜드가치 1595억 상승

전북연구원 분석 / 기반시설 조기구축 명분 확보 / 1조2589억 부가가치 증가도

새만금 유치가 확정된 2023 세계 잼버리대회 기간 동안 참여할 방문객이 대한민국과 전북에 미칠 브랜드 제고 효과가 1595억 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서는 전북에서 1시간, 전국에서 2시간 이내로 새만금에 진입할 수 있는 이른바 ‘전북1-전국2 시간대’ SOC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24일 전북연구원이 분석한 ‘2023 세계 잼버리 유치 효과와 추진과제’에 따르면 세계 잼버리와 아태 잼버리를 같이 개최하면 대회기간 동안 전국적으로 1198억 원의 생산효과와 1098명의 고용효과가 창출된다.

 

이 가운데 전북은 755억 원의 생산, 812명 고용, 265억 원의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새만금 기반시설을 조기에 구축해야 한다는 명분을 확보하게 되면서, 기반시설 및 용지 조성에 들어가는 사업비를 1조원대로 늘려 사업기간을 단축할 경우 전북에 1조 2589억 원의 부가가치가 현재가치 측면에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같은 분석은 회원국 참가 인원 5만여 명, 행사 당일 방문객 4만여 명을 기준으로 행사비와 활동비, 급식비, 숙박비 등을 합산해 추정한 비용이다.

 

전북연구원은 이 같은 효과가 온전히 전해지기 위해서는 2023 세계 잼버리의 성공적 개최가 전제조건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향후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김시백 전북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세계 잼버리가 전 국민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전북1-전국2 시간대 인프라를 조성한 뒤 자율주행버스 및 드론택시 등 미래 교통지원을 앞당겨야 한다”며 “14개 시군의 식자재 납품 및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계하고 탄소소재를 활용한 레포츠와 야영 장비 등의 양산체계를 구축하는 실용화전략을 앞당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강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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