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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느는데…수리·정비업체 너무 없어

도내 5곳뿐…비용도 많이 들어 / 중대 손상은 수도권으로 가야 / 지원제도·충전 인프라는 개선

환경오염 없는 전기차가 차세대 이동수단으로 주목받으면서 정부차원에서 보급 정책을 펴고 있지만 수리업체 등 제반 여건이 확충되지 않아 확산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북도에 따르면 2017년 현재 도내에는 300여대의 전기차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에서 전기차 구입비 중 일부를 지원하는 보급정책을 통해 전기차는 늘어나고 있다. 2016년까지 도내에는 공공부문 76대에 불과하던 것이 올해는 276대(공공 112, 민간 164) 보급할 계획이었고, 내년에는 318대(공공 41, 민간 277)를 추가로 보급할 예정이다.

 

전기차가 늘어나는 만큼 지원제도와 충전 인프라 등은 개선되고 있다.

 

전기차를 살 때 최대 24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전기차와 수소차는 고속도로 통행료를 2020년까지 한시적으로 50% 감면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꼽히는 충전시설도 대폭 개선 중이다. 최근까지 전국적으로는 1320기의 급속충전기가 보급됐고, 2014년 도내 5곳에 불과하던 충전시설은 최근까지 91곳으로 늘었다. 또, 내년까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1기 이상의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다.

 

하지만 이 같은 지원과는 별개로 전기차 수리 시설부족과 과다한 수리 비용이 문제가 되고 있다.

 

실제로 최근 한 지자체에서 운용하는 전기차가 교통사고로 크게 부서져 수리했는데, 수리비가 2000만 원가량 든 데다 기간도 일반차량보다 더 걸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수리 시설 등을 확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자동차 수리 업계 등에 따르면 현재 국내 완성차 업체가 운영하는 전국 서비스 센터는 3400여 곳이지만, 이 중 전기차에 심각한 결함이 발생했을 때 정비나 수리를 받을 수 있는 곳은 전체의 10%도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도내에 전기차를 수리할 수 있는 시설은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 5곳 정도이며, 이마저도 중대한 수리를 위해서는 수도권이나 다른 지역으로 보내야 하는 실정이다. 또한, 전기차 검사 장비가 2억 원대의 큰 비용이 들지만 수요가 많지 않아 설치를 꺼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수리 비용 등의 부분은 전기차 자체 내부 규정에 따라 제작사들이 결정하는 부분”이라며 “전기차의 보급이 확대되면 점차 개선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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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경석 1000ks@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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