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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계내 정박지~항로 고시 지연 군장항 항로준설사업 효과 의문

해수부 ‘선박통항로 안전성 평가 결과물’ 통보 늑장 탓
항만 관계자 “항로 고시·준설 앞당겨야 사업목적 달성”

수심이 얕아 외항선들의 원활한 입출항에 걸림돌로 지적된 항계내 정박지~항로구간의 항로고시가 지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장항 항로 준설 2단계 사업이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된다고 해도 그 효과를 제대로 거양할 수 있을지 의문시되고 있다.

군산해수청에 따르면 해양수산부가 올해 1월까지 군산항 등을 대상으로 선박통항로 안전성 평가용역을 추진했지만 아직까지 결과물을 군산해수청에 통보하지 않아 항계내 정박지~항로구간에 대한 항로고시여부를 결정치 못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월까지 마산항과 군산항을 대상으로 선박통항로 안전성 평가용역을 추진했고 이에 앞서 군산해수청은 고시된 항로가 없는 정박지~항로구간에 대한 평가를 용역에 포함시켜 줄 것을 요청했었다.

군산항의 항계내 정박지~항로사이는 약 2km 안팎의 구간으로 항로가 고시돼 있지 않아 정부의 준설대상에서 누락됨으로써 수심이 제대로 확보돼 있지 않다.

폭 200~900m 규모로 약 20km에 걸쳐 고시된 군산항의 항로는 항만기본시설로서 매년 배정되는 예산의 한도내에서 유지준설작업이 추진돼 왔지만 이 구간은 준설이 이뤄지지 않아 수심이 8~9m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이 구간의 항로고시가 늦어져 준설작업이 지연될 경우 평균 수심 10.5m를 확보, 군산항의 상시통항을 목표로 수년간 추진된 군장항 항로준설 2단계사업이 내년 상반기에 마무리된다 해도 효과를 제대로 거양할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항만 관계자들은 “정박지~항로사이의 해역이 기존 항로에 비해 수심이 깊으면 항로고시의 필요성은 없으나 군산항은 그렇지 않다”고 들고 “조속히 항로를 고시하고 준설공사를 통해 군장항 항로 준설 2단계 사업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군산해수청의 한 관계자는 “해양수산부의 선박통항로 안전성평가 용역결과는 이달말이나 군산해수청에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안봉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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