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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원체계 구축을”

전북연구원 정책보고서 제안
도내 5개 시·군 추진 한계 지적
참여 주체 협력·정보공유 필요

도시쇠퇴가 일어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지원제도와 전문인력, 사업비 등의 부족으로 한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지자체 지원조례 같은 제도적 기반과 사업추진과 지원 등을 위한 전담 조직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연구원(원장 김선기)은 ‘전라북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원체계 구축방안’정책보고서에서 전북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진단하고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안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주 군산 익산 정읍 완주 등 도내 5개 시군에서 6개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추진되고 있지만 지자체 차원의 추진기반이 조성되지 않아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전라북도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도시재생특별회계 설치나 사업지원, 공모사업 추진 등 도새재생 뉴딜사업 지원을 위한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고 분석했다.

또, 도시재생팀 전담조직 필요성도 제기됐다. 전주·군산·익산 등 일부 지자체는 과 단위의 조직이 있지만 다른 시·군은 3∼4명의 팀 단위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다, 업무담당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내에서 이뤄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전북 도시재생지원센터’설치와 참여 주체들의 협력과 정보공유를 위한 공유협의체 운영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역특성에 맞는 전북형모델을 찾기 위한 공모사업과 관련 인력양성 및 충원을 위한 도시재생대학 운영, 주민참여를 높이기 위한 공동체조직 등도 뉴딜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됐다.

오병록 전북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국비지원이 중단된 후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사후관리지원도 중요하다”며 “모니터링체계와 도-시군간 협력체계 구축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은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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