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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 KTX 직선화 논의 전 좌초되나

김현미 국토부 장관 예결위 회의서 불가 밝혀
지역 정치권 정부 설득 위한 기민한 대응 필요

KTX 세종역 신설문제를 기화로 전북과 광주·전남 등 전라도 지역 정치권이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간 ‘호남KTX 직선화’ 움직임이 좌초위기에 놓였다. 주무부처 장관이 호남KTX 직선화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오송역을 KTX 분기 역으로 결정하면서 접근성과 비용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는 전라도민들의 피해를 해소할 직선화 문제 해결을 위한 정치권의 기민한 대응이 요구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5일 국회에서 진행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당시의 합의 이런 것들을 다 뒤집는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정의당 김종대 의원의 ‘세종역 신설하고 복선화에 대해 장관께서 검토한 적 없다. 추진할 계획도 없다고 말씀하셨다. 세종역 신설과 복선화는 실체가 없는 유령 논쟁 아니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김 장관은 “오송역을 분기 역으로 하는 것은 2005년에 분기역추진위원회를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천하신 75명이 모여서 회의를 해서 오송을 분기 역으로 하는 것으로 이미 그때 결론이 났었다”며 현재까지는 분기 역 변경 가능성이 없음을 시사했다.

이어 “세종역 추가 문제에 대해 예타를 했는데 굉장히 낮게 나왔다. 사실상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새롭게 노선을 직선화하는 것은 지금까지 투자된 비용과 당시 합의 등을 뒤 집는 것이어서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호남KTX 직선화 불가 뜻을 내비쳤다.

이로 인해 정기국회에서 호남KTX 직선화 추진 문제를 공론화하겠다는 전북 등 전라도 정치권의 계획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전북과 광주·전남 등 전라도 지역 국회의원들은 지난달 31일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을 구성하고, 본격 대응에 들어갔다.

의원들은 호남 KTX 노선이 오송역으로 우회함에 따라 접근성과 비용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며 평택-오송간 KTX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에 천안과 세종, 공주로 이어지는 신설 노선에 대한 조사를 포함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키로 했다.

이와함께 국무총리와 국토교통부장관, 기획재정부 장관 등과 간담회를 갖고 호남KTX 직선화를 위한 간담회를 갖는 등 본격적인 공론화에 나설 예정이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오송역을 분기 역으로 정하면서 그동안 전라도민들은 금전적, 시간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봤다. 앞으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직선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정치권은 정부 부처에 대한 설득과 대응 논리를 꼼꼼하게 준비해 정부가 호남KTX 직선화에 대해 전향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총력전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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