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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외버스 노선은 줄었는데, 요금은 인상

지난해 전체 노선 중 17.5% 감회·폐지
주요 노선부터 도내 농산촌지역 등
오는 7월 주 52시간 근로제 도입, 운전원 부족 현상 가속
버스업계 “추가적인 적자 노선 감축을”
전북도 “전국적 현상,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돼야”

전북 농어촌지역을 중심으로 시외버스 노선이 대폭 줄어든 데 반해 최근 시외버스 요금 인상안이 결정되자 해당 지역의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도내 시외버스 노선은 지난해 7월 이후 꾸준히 일일 운행 횟수가 줄거나 휴업에 들어갔다.

순창에서 광주를 오가던 직통 노선은 지난해 11월 아예 없어졌다.

24일 전북도의회 최영일 의원이 전북도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북지역 전체 시외버스 240개 노선 가운데 42개(17.5%) 노선이 휴업·감회·폐지됐다.

이 중 16개 노선이 1년간 휴업하고, 26개 노선이 감회·폐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노선의 운행 중단 또는 감축 횟수는 일일 133회에 이른다.

익산에서 김제~부안~흥덕을 거쳐 고창을 오가는 시외버스의 경우 일일 8차례에서 2차례로 운행 횟수가 대폭 줄었다.

전주에서 출발해 남원, 순창, 군산 등을 오가던 주요 노선과 함께 무주·진안·장수 등 도내 산간지역도 상당수 노선의 운행 횟수가 줄거나 노선이 없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시외버스 업계는 지속적인 승객 감소에 따른 적자 누적과 법정 근로시간 단축으로 기존 노선을 유지하기 어려운 점을 이유로 들었다.

특히 오는 7월부터 주 52시간 근로제가 운송업계에 본격 도입되면 적자 노선에 대한 운행을 감축하거나 폐지하려는 버스업체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도내 시외버스 업계의 노선 중 수익성이 있는 것은 수도권을 오가는 노선뿐이다”며 “주 52시간 근로제를 맞추기 위해서는 그만큼 기사 충원이 뒷받침돼야 하는데 쉽지 않다. 적자 노선을 중심으로 추가적인 감회·폐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인구가 적은 적자 노선의 감회·폐지가 이어지면 고령자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이 침해되고, 농촌지역 인구 이탈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최영일 도의원은 “농어촌지역이 교통오지로 전락하면서 교통약자인 노인과 학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며 “전북도에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등 의회 차원에서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현 운송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버스 업계의 감회·폐지 요청을 반려하는 등 최대한 억제하고 있다”면서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운전원 부족은 전국적인 현상으로 정부 차원의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일 전북도는 다음달 1일부터 시외버스 운임을 13.5%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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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명국 psy2351@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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