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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학습연구년제 취지 제대로 살려야”

교수 1인당 담당하는 교사 많아 부실 우려
연구주제와 지도교수 전공이 다른 사례도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지원하고 있는 ‘학습연구년제’에 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는 24일 논평을 내고 “전북지역 학습연구년제가 취지에 맞게 효과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학습연구년제는 교육경력 10년 이상 정년 잔여기간 5년 이상인 교사 중에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가 우수한 교사를 선정해 1년간 관심분야에 대한 연구를 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시도교육감은 매년 시행계획에 따라 연수대상자를 교육 또는 연수기관에 연수의뢰하고 파견조치를 한다.

전북교육연대에 따르면 전북교육청은 올해 유·초·중등교사 60명을 선발해 정책연구기관과 4년제 대학 등에 위탁연수를 맡기고 있다.

그 중 전주교육대학교의 경우 교수 2명이 각 7명과 8명의 연구년제 교사를 지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교육연대는 대학의 석사학위논문지도 학생도 3인 이하로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부실한 지도가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또 지도에 참여한 전주교육대학 교수 10명 가운데 6명의 전공이 연구주제와 다른 것으로 조사됐다.

전북교육연대는 “교수의 전공과 자신의 연구주제가 불일치함에도 불구하고 연수지도를 요청하는 것은 안면이 있는 교수를 통해 학습연구년제 기간을 편안하게 보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며 “연구결과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연구주제와 지도교수의 전공 일치여부를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단체는 교수 1인당 연수교원 인원 제한, 전북교육청·전북교육연수원의 점검 등도 제안했다.

김보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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