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전주 대한방직 부지 개발 서둘러야"

정운천 의원, 대한방직 부지 전주타워개발 촉구 기자회견
타워 복합개발 정책제안서 제출 불구 전주시 '묵묵부답'
"시민 대부분 개발 찬성, 개발방향 시민과 소통해야"

21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정운천 바른미래당 전북도당위원장이 자사고 재지정과 전주특례시 지정 등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형민 기자
21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정운천 바른미래당 전북도당위원장이 자사고 재지정과 전주특례시 지정 등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형민 기자

20여년 가까이 도심 속 흉물로 방치돼 석면가루를 양산하고 있는 전주 효자동 대한방직 부지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운천 국회의원(바른미래당·전주을)은 21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방직 부지 개발과 관련한 전주시의 눈치보기식 행정을 질책했다.

또 대한방직 부지를 전주특례시 및 관광국제거점도시 지정과 연계한 전주의 심장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의원은 “대한방직 부지는 전주를 넘어 전북발전의 새로운 엔진이 될 곳으로 도청 옆의 최고 요충지인 부지를 이대로 놀릴 순 없다”며 “2001년 전북도청 건립 착공식 후 20년이 다 되어 가지만 바로 옆 대한방직 부지는 석면가루가 날리고 도심속 흉물로 방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11월에 이어 올 3월 대한방직 부지에 대한 ‘전주타워(143익스트림타워) 복합개발 정책제안서’가 제출됐지만 전주시는 현재까지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전주를 넘어 전북 후대를 위해 실질적인 성과와 지역경제 발전이라는 큰 그림을 보고 진정성 있고 속도감 있게 행정을 가동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송철호 울산시장은 건설사 260곳에 편지를 보내 지역근로자 고용 및 지역기업 참여를 읍소했고,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역업체 계약시 용적률을 상향시키는 인센티브를 주기로 하는 등 기업유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그러나 전주시의 경우 개발업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노력들이 이어지지 않아 얼마나 답답한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또 “대한방직 부지는 핵심 중심지이기 때문에 시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할 창구가 있어야 제대로 된 발전 과정이 나오고, 시장이 강력하게 나가야 잡음도 해소할 수 있다”며 “전주시가 개발업체인 자광과 파트너십을 맺고 타워 제안 등을 빨리 공론화해야 하는데 너무 늦었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시민 편익시설을 설치하자는데 반대할 사람은 없다고 본다. 전주시장이 잘 할줄 알았는데 시간이 갈 수록 아무것도 안되고 있다”며 “(대한방직 부지를)이렇게만 방치할 순 없다.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어 전주시장이 잘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한방직 부지를 전주특례시 지정 및 관광국제거점도시 지정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높여야 한다는 주문도 이어졌다.

정 의원은 “전주특례시 지정은 전주시의 마땅한 권리로 이를 위해서는 지방자치법이 개정돼야 하는데 국회 법안소위 위원과 자유한국당의 찬성이 꼭 필요하다”며 “한국당 의원을 한 명 한 명 만나 전주특례시 필요성을 전파하고 설득하는 등 여야간의 긴밀한 협조를 이끌어 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최근 정부는 관광거점도시 4곳을 지정해 세계적인 지역관광 허브로 육성하는 방안을 발표했는데 (전주가 지정되기 위해서는)도청 소재지, 한국적 전통문화유산 보유 등 이러한 논리만으로는 부족하다”며 “대한방직 부지를 한옥마을과 연계한 지역 내 관광거점으로 만들어 전주의 미래와 비전을 보여줄 수 있는 특단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강모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문화일반전북과 각별…황석영 소설가 ‘금관문화훈장’ 영예

정부李대통령 지지율 63%…지난주보다 6%p 상승[한국갤럽]

사건·사고김제서 작업 중이던 트랙터에 불⋯인명 피해 없어

정치일반"새만금개발청 오지마"…군산대 교직원 58% 이전 반대

정치일반울산 발전소 붕괴 매몰자 1명 사망…다른 1명 사망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