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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복합물류 트라이포트 완성되나

새만금항 인입철도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 결과, 경제성 있는 것으로 분석
공항·항만·철도 ‘트라이포트’ 구축으로 동북아 물류중심지 경쟁 우위 선점
새만금 지역 물류·여객 내륙으로 연결하는 수송 체계 마련

새만금항 인입철도 노선도.
새만금항 인입철도 노선도.

 새만금 지역의 철도물류 수송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 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지난 27일 국토교통부에서 새만금항 인입철도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가 열렸다. 국토연구원이 진행한 용역 결과,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 사업은 비용대비 편익(B/C) 비율이 1 이상으로 나와 경제성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 등 사업 착수를 위한 관련 행정절차 추진 계획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국토부는 오는 6월 중으로 기획재정부에 ‘3/4분기 예타 대상사업’으로 신청할 예정이다.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 사업은 오는 2026년까지 총사업비 약 1조 2953억 원이 투입돼 새만금신항에서 동서2축도로를 따라 건설되며 남북2축도로와 만나 새만금 산업단지를 거쳐 군산 대야역까지 이어지는 총연장 47.6㎞의 단선전철 건설 사업이다.

새만금신항에서 옥구신호소까지 29.5㎞ 구간은 신설되며, 옥구신호소에서 대야역까지 18.1㎞ 구간은 현재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군장산업단지 인입철도를 활용하게 된다.

새만금항 인입철도는 익산~대야 복선전철과 연계한 서해안 철도, 호남선 철도까지 연결이 가능해 새만금신항과 새만금 지역의 여객과 물류를 내륙으로 연결하는 수송 체계가 마련되는 것이다.

더불어 공항과 항만, 철도로 이어지는 복합물류 트라이포트(Tri-Port)가 완성돼 새만금이 동북아시아 물류 중심지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게 된다.

특히 환황해권시대 새만금 지역을 대중국 산업의 전진기지로 발전시키기 위한 물류수송망을 확충하게 되며, 이로 인해 새만금 산업단지 투자유치는 물론, 향후 국제협력용지와 관광레저용지 등이 조성되면 인구 유입과 관광객이 증가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새만금항 인입철도는 사전타당성조사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된 만큼 기재부의 예타 대상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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