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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콧 일본] 전북 교육계, 일본 방문 자제·역사 교육 강화

전북 교육계, 일본 현장 체험·출장 자제 분위기
도내 역사교사 “역사 문제 제대로 알아야 현 갈등 이해”
도교육청 “올바른 역사관 정립 위한 프로그램 진행 중”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국내 일본제품 불매·반일운동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교육계도 목소리를 냈다. 일본여행 취소 분위기에 동참해 도내 교육 현장에서도 일본 방문을 지양하자는 주장이 나왔고, 역사 교육 강화의 필요성도 재점화됐다.

전북교육청은 일본 공무출장·학생 현장체험학습 자제를 권고한다고 22일 밝혔다.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이날 “큰 무리 없이 계약을 바꿀 수 있다면 최대한 고려해 달라”며 “도교육청뿐만 아니라 직속기관, 지역 교육지원청, 단위학교까지 모두 해당하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올 하반기 각 학교에서 현장체험학습이 진행되는 만큼 전북교육청은 ‘일본 방문 자제’를 권고하는 공문을 각 학교에 보낼 계획이다. 지난해와 올 상반기 전북 학교 15개교가 일본을 방문했었다. 학교 측에선 저렴한 비용·가까운 거리 등의 이유로 일본이 선호 방문지였지만, 범국민적인 사회적 정서에 동참하자는 취지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민과 학생들이 정확한 한·일 역사관을 재정립하고, 일본의 잘못된 역사 인식도 바로잡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반복되는 한·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 원인 파악이 중요하며, 이는 역사를 제대로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는 의견이다.

전북 교사 동아리·역사교육연구회 등 도내 교사들도 역사 교육 강화를 재차 강조한다.

15년째 한·일 교류수업을 하는 조은경 전주근영중 역사 수석교사는 “그동안 양국이 갈등·교류를 반복해왔지만, 이번에는 일본이 경제적 보복이라는 직격탄을 날리면서 국민들이 더욱 체감하고 분개하고 있다. 저변에는 강제징용·위안부 등 과거사 문제가 지속적으로 연관돼 왔다. 역사적 진실을 알아야 급변하는 한일 관계와 갈등·대처 방안 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체험중심 역사교육에 힘써 온 전북교육청도 주변국의 역사 왜곡에 대해 도내 학생들이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꾸준히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사제동행 국외 역사체험학교 운영, 캠프·특강, 관련 학생 동아리·교사 연구회 육성 등을 계속 추진한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당장 일본 경제보복에 따른 특별교육 계획은 없지만 큰 틀에서 교사 전문성과 학생 관심을 높이는 등 관련 사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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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현 kbh768@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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