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전북대, 동역학 소프트웨어 전국 대회 1위 영예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 기계공학과 김동연·김도원 대학원생(지도교수 임재혁)이 동역학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인 펑션베이(FunctionBay) 주최로 최근 열린 ‘2019 리커다인(RecurDyn) 시뮬레이션 경진대회’에서 영예의 1위인 금상을 수상했다.

리커다인(RecurDyn)은 국내외 자동차, 로봇, 항공우주, 프린터, 정밀기계 동역학 해석에 가장 널리 쓰이는 소프트웨어로, 최근 들어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각종 로봇 및 메커니즘 설계에 활용되며 주목을 받고 있다.

전북대팀은 이번 대회에서 ‘다물체동역학 해석과 무중력 모사장치를 이용한 다양한 힌지(hinge)를 갖는 태양전지판의 전개해석 및 검증’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리커다인을 이용해 동역학 모델링과 전개해석을 수행했고, 해석의 정확도가 매우 높다는 극찬을 받았다.

한편, 이 연구는 전북대 커플링사업단을 통해 맺어진 도내 중소기업 팔복인더스트리와 캠틱종합기술원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수행됐다. 추후 이 주요 핵심기술을 이용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카이스트 인공위성센터 등 관련기관과 공동연구도 수행할 예정이다.

김보현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문화일반전북과 각별…황석영 소설가 ‘금관문화훈장’ 영예

사건·사고김제서 작업 중이던 트랙터에 불⋯인명 피해 없어

정치일반"새만금개발청 오지마"…군산대 교직원 58% 이전 반대

정치일반울산 발전소 붕괴 매몰자 1명 사망…다른 1명 사망 추정

사건·사고고창서 70대 이장 가격한 50대 주민 긴급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