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수소건설기계산업 활성화를 위해 전국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파워팩 시범보급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전동지게차 배터리를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으로 교체한다. 지원규모는 모두 10대다
사업비는 7억 5000만원으로 파워팩 1대 교체 당 6600만원이 지원된다.
수소연료전지 지게차를 사용하면 매연 발생을 줄이고 전동지게차 대비 충전시간이 6시간에서 5분으로 단축된다.
작업시간 또한 2배 이상 증가한다.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파워팩은 고분자연료전지(PEMFC)와 메탄올연료전지(DMFC) 파워팩 두 종류다.
공고 및 접수는 이달 28일까지 진행된다.
도가 추진하는 수소연료전지 지게차는 미국에서 이미 상용화되고 있다. 미국은 지난 2009년부터 1만5000대 이상의 수소지게차가 코카콜라, 아마존, 월마트 등에 보급돼 운행되고 있다. 일본은 간사이공항에 500대 보급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1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실내 물류운반차용 연료전지 파워팩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상용화 기술을 개발된 상태다. 정부는 물류창고 등에 2022년까지 도입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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