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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으로 불러 합승하는 동네택시' 현대차-KST 시범운영

현대자동차와 KST모빌리티는 앱으로 12인승 대형승합택시를 불러 합승해서 가는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승객들의 호출을 실시간으로 분석해서 최단 경로를 찾는 기술을 현대차가 제공하고 택시사업자인 KST모빌리티가 택시를 운행한다.

현대차는 27일 KST모빌리티와 협업하는 ‘커뮤니티형 모빌리티 서비스’ 프로젝트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에 지정됐다고 밝혔다.

현대차와 KST모빌리티는 내년 상반기 중 3개월간 서울 은평뉴타운에서 미니버스인 쏠라티 개조차 6대로 서비스를 무료 운영한다.

반경 2km 내외의 서비스 지역에서 이용자가 앱으로 호출하면, 대형승합택시가 실시간으로 생성된 최적 경로로 운행하며 승객들이 원하는 장소에서 태우고 내려주는 합승 형태의 이동 서비스다.

현재 택시발전법상에서는 택시 합승서비스가 불가능하다.

또, 심야콜버스나 반반택시 등의 서비스는 정해진 혹은 비슷한 경로로, 심야 시간에만 운영된다는 점 등에서 이번 사업과는 차이가 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현대차는 커뮤니티형 모빌리티 서비스가 불필요한 단거리 승용차 운행을 줄이고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며 주차난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특히 주거지 내에서 단거리 이동이 많고, 이동에 다양한 제약이 있는 청소년, 주부, 노년층 등에게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이동 수요를 실시간 분석해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경로를 찾아주는 ‘실시간 최적경로 설정 기술’을 제공한다.

이 기술은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 운영 환경 변화 대응에 주요한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된다고 현대차는 말했다.

현대차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로서 앞으로 다양한 소규모 운송사업자들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또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다양한 이동 서비스 플랫폼 개발에 속도가붙을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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