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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창대교 15년째 표류·전남 칠산대교 18일 개통 ‘상반된 모습’

부창대교 건설구간.
부창대교 건설구간.

전남 무안과 영광을 잇는 칠산대교가 18일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서해안과 남해안 바닷가를 따라 연결된 국도 77호선(파주~부산)의 마지막 단절 구간인 부창대교(부안~고창)가 15년째 표류중이다.

부창대교는 지난 2005년 기본설계용역이 마무리된 후 2011년 새만금 종합개발계획에 반영됐고 2012년에는 대통령 지역공약사업에 선정되기도 했지만 사업 추진여부는 아직까지도 미지수다.

1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남 무안과 영광을 잇는 칠산대교가 18일 개통한다. 칠산대교는 지난 2012년 9월 착공 이후 7년여 동안 사업비 1628억 원을 투입해 무안군 해제면과 영광군 염산면을 잇는 2차로 도로를 신설 또는 확장한 것이다.

칠산대교 개통에 따라 기존 육로 62㎞의 거리가 3㎞로 대폭 줄었다. 자동차 운행시간은 70분에서 5분으로 단축됐다. 아울러 칠산대교 바로 인근에 위치한 높이 111m의 영광 칠산타워는 전남의 랜드마크로 부상해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있다.

그러나 부창대교는 여전히 국도 77호선의 마지막 단절구간으로 남아있다. 2005년 기본설계용역 마무리, 2011년 새만금 종합개발계획 반영, 2012년 대통령 지역공약사업 선정 등 진척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업 추진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다.

지역 간 갈등과 지자체와 정치권의 소극적인 태도로 건설교통부의 국도·국지도 5개년(2016~2020년) 계획에 부창대교 건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부창대교와 연계될 해상케이블카 등의 일부 시설은 지역민들의 극심한 반대를 이유로 추진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다.

부창대교를 내년 제5차 국토개발계획에 담기 위해서는 당장 내년부터 진행할 실시설계용역비 30억 원을 확보해야 한다.

다행히 그간 부창대교 건설 반대 입장을 보여왔던 부안군이 적극적 추진 입장으로 돌아서는 등 상황이 반전됐다. 고창군 입장에서 부창대교 건설은 최대 숙원사업이기도 하다. 최근 국가예산 확보 활동에서 유기상 고창군수와 권익현 부안군수는 부창대교 사업 반영을 촉구했다. 김규현 익산지방국토관리청장도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국회에서는 국토교통위원회에 소속된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완주·무주·진안·장수)과 고창출신인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전주을)이 힘을 보태고 있다.

이용민 전북도 건설교통국장은 “일부 반대하는 주민들도 있지만 정부와 지자체, 정치권이 같은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는 긍정적 측면도 있다”며 “국도 77호선의 마지막 단절구간인 부창대교 건설을 위한 총력전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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