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최초 비대면 방식, 온라인 e-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개최

올해 18회째를 맞는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가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행사 특성상 소비자와 판매자의 대면 접촉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감염 우려를 줄이기 위해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한 것인데 도내 농식품기업 판로 개척에 성공할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주관측인 전북생물산업진흥원은 당초 오프라인으로 올해 10월 22일부터 26일까지 진행할 예정이였지만 장기화되는 코로나19로 저렴하고 편리한 온라인 엑스포 방법으로 변경됐다.

이번 행사는 다음달 6일부터 12월 말까지 5개월 동안 진행됨에 따라 지역 경제 및 도내 기업들의 온라인 진출 강화에도 도움이 기대되고 있다.

그동안의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는 발효를 통한 식품산업의 가치를 알리면서 발전에 기여하고 창업에도 이바지하는데 한 축을 담당했다.

전북생물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31일부터 5일간 전주월드컵경기장 일대에서 열린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는 364개 국내·외 기업이 참여했다.

해당 기간동안 14만 명이 방문한 것으로 기록됐으며 총 24억 원의 매출 성과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행사는 전년과 다르게 참여 기업 중 140개에 그치던 전북 기업이 현재 250개까지 확대된 상태로 전부 도내 농식품기업들이 참여에 나선다.

이를 통해 전북 농식품기업들의 우수제품 판매 지원 및 영세기업들의 판로 개척에 도움과 매출 활성화가 기대되는 모습이다.

아직 참여 접수 신청 중으로 향후 300개의 도내 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한 각종 행사와 프로모션을 공동으로 추진해 전년보다 높은 25억 원의 매출 달성에 목적을 두고 있다.

온라인 마케팅이 중요시되는 만큼 e-post 우체국 쇼핑, 위메프, 11번가와의 연계를 시작으로 오는 9월 중에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공식 사이트가 구축될 예정이다.

도내 역량 기업 대상으로 e-채널 올인원 패키지 사업(중복 불가)을 통해 온라인 채널에 입점 및 판매를 원하는 기업에게 최대 500만 원, 홈쇼핑 지원을 원하는 기업에게는 기업당 1000만 원을 지원한다.

B2B(기업 간 이뤄지는 전자상거래) 수출 상담회는 온라인 화상상담회로 개편되며 상담 통역비, 바이어 유치 및 상담운영, 수출물류지원 등이 제공된다.

온라인 첫걸음 비즈니스 레벨업 지원사업으로 온라인 시장에 처음으로 뛰어든 영세기업들에게 온라인 관련 교육과 홈페이지 구축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전북생물진흥원 김동수 원장은 “그동안 엑스포는 단순 전시·판매장이 아니라 도민들께서 즐길 수 있는 문화가 있는 박람회였다”며 “온라인으로 변화되지만 단순하게 판매만 지원하는 온라인 엑스포가 아닌 다양한 즐길거리도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김선찬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李대통령, 외교 ‘강행군’ 여파 속 일정 불참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전주시 6시간 28분 49초로 종합우승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통산 3번째 종합우승 전주시…“내년도 좋은 성적으로 보답”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종합우승 전주시와 준우승 군산시 역대 최고의 박빙 승부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최우수 지도자상 김미숙, “팀워크의 힘으로 일군 2연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