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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군산강소연구개발특구 유치…친환경 전기차 혁신 클러스터 조성 탄력

‘친환경 전기차 부품 소재’ 특화 분야, 기술 핵심기관에 군산대
연구개발 국비 매년 60억 지원, 입주기업 법인세·소득세 감면
부가가치유발 1538억·고용유발 858명 등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27일 전병순 혁신성장산업국장이 군산강소연구개발특구 유치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북도
27일 전병순 혁신성장산업국장이 군산강소연구개발특구 유치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북도

전북도가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유치를 일궈내면서 친환경 전기차 혁신 클러스터 조성에 탄력을 받게 됐다. 이번 강소특구 유치로 전기차와 관련한 기술을 보유하거나 개발하려는 업체의 유입이 대폭 증가할뿐 아니라 우수한 인재 영입도 활발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 군산시가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역점 추진하는 새만금 전기차 클러스터 조성에도 한층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7일 특구위원회(위원장 최기영 장관)를 열고 군산 강소연구개발 특구 지정 요청(안)을 최종 의결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군산 이외에도 서울 홍릉, 경북 구미, 울산 울주, 전남 나주, 충남 천안·아산 등 모두 6개 지역 일대를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신규 지정했다.

‘친환경 전기차 부품 소재’를 특화 분야로 한 군산 강소특구는 군산대학교가 기술 핵심기관으로 참여하고, 군산국가산업단지 일부와 새만금산업단지 1공구 등 총 1.84㎢를 배후단지로 지정했다.

강소특구는 우수한 혁신역량을 갖춘 기술 핵심기관(대학, 연구기관 등) 중심으로 소규모·고밀도의 집약공간을 R&D(연구개발) 특구로 육성하는 새로운 연구개발특구 모델로, 지정 지역에는 연구개발을 위한 국비가 매년 60억 원가량 지원된다. 입주기업에는 법인세·소득세 등이 감면될 뿐 아니라 인허가 절차 간소화 및 각종 개발 부담금 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이와 함께 기술사업화를 위한 자금지원과 인허가 의제 처리 등의 부가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특구 내 기업 유치가 활발하게 진행될 전망이다.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위치도.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위치도.

실제로 군산 강소특구는 전기차 분야의 우수 기술 역량과 국내 최고 수준의 대규모 실증연구단지, 기업 유치가 쉬운 장기 임대용지를 보유하고 있어 전기차 개발과 시험, 양산이 한 번에 이뤄질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평가받는다.

군산 강소특구는 앞으로 전기차 소프트웨어 융합 부품과 전기차 구동 부품 등 2개 분야를 축으로 국내 최고의 전기차 전장부품과 부품 소재 중심의 산업기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자동차 융합기술원을 비롯해 건설기계부품연구원,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 등 6개 연구기관도 참여해 사업화를 위한 기술 지원 등을 담당하게 된다. 아울러 기존 전북 연구개발특구와는 소재개발 및 완제품의 수요와 공급망 형성 등 상호 강점을 결합해 시너지를 낼 전망이다.

전북도는 군산 강소특구에서 전기차 클러스터 수요기반 유망기술 발굴 및 기술이전 등 4대 분야 12개 세부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중점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특화분야 개요.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특화분야 개요.

오는 2025년까지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로 부가가치유발 1538억 원, 고용유발 858명, 생산유발 효과가 1684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더욱이 군산 주력산업의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인재 영입과 미래 신산업을 이끌어갈 전북경제 활력 회복의 부가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지역발전에 대한 열망과 의지로 군산 강소특구 지정이라는 쾌거를 일구어냈다”며 “강소특구 지정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한 “군산의 산업·고용 위기 등 침체한 지역경제가 특구지정을 계기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강소연구개발특구가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정곤 기자, 천경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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