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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전북대 김동원 총장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학 간 학사교류 해야”

김동원 총장, 포스트코로나 시대 뉴노멀 제시
국립대 총장협의회에서 네트워크 구축 논의
교육부에 정책 시행 건의 계획도

김동원 전북대 총장
김동원 전북대 총장

전북대학교 김동원 총장이 대학 간 문호를 활짝 열고 시스템을 공유하는 ‘학사 교류’를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학교육의 뉴노멀로 제시했다.

김 총장은 7일“코로나의 2차 대유행으로 2학기 대면 수업에 대한 기대가 사라지고 되고 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걸맞게 교육도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학생들이 집을 떠나 굳이 먼 거리를 이동할 필요 없이 어디서든 수업을 받을 수 있는 ‘학사 교류’를 서둘러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 총장은 이달이나 다음달 중 거점 국립대학 총장협의회에서 학사교류를 위한 통합 네트워크 구축을 논의하는 한편, 교육부에도 정책 시행을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김 총장의 제안은 현행 10~20명 수준의 소수 학생을 대상으로 맞교환 방식으로 진행하는 학점교류 형태에서 대학 간 학사 시스템 자체를 공유하자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적을 둔 대학에서 벗어나 실제 거주하는 지역에서 수업을 듣는 게 가능해진다. 이를테면 부산에 집을 둔 전북대생은 부산대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고, 반대로 전북지역 출신 부산대 학생은 전북대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다.

전북대의 경우 전체 재학생 1만8000여명 중 타지역에서 온 학생이 50%를 웃돈다. 다른 대학들도 대부분 사정이 비슷하다.

그동안 거점국립대 등에서 방학기간 학점교류를 했지만 대학별로 교류학생의 자격이 다른데다 통일되지 않은 인정 기준, 추천인원의 제한, 성적평가 방식 다양화로 참여율이 낮았다.

이에 김 총장은 각 대학의 기준 완화와 공통의 가이드라인 마련, 교환학생 교류 자격의 통일 및 인원 제한 해제 등 대학 간 학점교류의 문화개방을 위한 다채로운 방안을 제안했다.

학생 참여를 위해 대학별로 제각각인 수업 패턴의 단일화와 함께 성적평가도 절대평가나 통과·낙제(pass·fail) 방식으로의 전환 등 구체적 선결 과제도 제시했다.

김 총장은“학사교류가 활성화되면 대학 교육이 하나의 시스템 안에 통합돼 교육의 질도 한결 높아지게 되고, 장기적으로는 학생수 감소에 따른 지방대 위기까지도 해소할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쓰나미처럼 몰려오지만 우리가 새로운 도전과 변신의 노력을 주저하지 않는다면 위기는 오히려 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세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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