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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령 사회로 진입했는데… 턱없이 부족한 노인보호구역

도내 35곳, 어린이보호구역 대비 고작 3.4% 그쳐
30km 제한속도 어기는 차량 많아 보행자들 불안
한국교통안전공단 “지속적인 관심과 계도 필요”

14일 전주시 송천중앙로를 비롯한 시내 노인보호구역에서 운전자들이 제한속도를 지키지 않아 시민들과 노인들에게 위협을 끼치고 있다. 조현욱 기자
14일 전주시 송천중앙로를 비롯한 시내 노인보호구역에서 운전자들이 제한속도를 지키지 않아 시민들과 노인들에게 위협을 끼치고 있다. 조현욱 기자

고령 인구 비율이 20%를 돌파하면서 전북이 초고령사회에 진입했지만, 도내 노인보호구역(실버존)은 턱없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제구실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노인보호구역은 자치단체가 교통사고로부터 노인을 보호하기 위해 고령 보행자의 통행이 잦은 일정 도로 구간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차량 운행속도를 시속 30km 이하로 제한하고, 주·정차 차량도 단속한다.

하지만 일명 ‘민식이법’처럼 어린이보호구역 내 도로교통법이 강화된 것과 다르게 노인보호구역 지정 건수는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전북지역 노인보호구역은 35곳으로 어린이보호구역(1006곳) 대비 고작 3.4%에 그쳤다. 전남(2.4%)에 이어 전국적으로 두 번째로 낮은 수치다.

게다가 운전자들이 노인보호구역을 지날 때 안전속도를 지키지 않는 사례도 적지 않아 고령 보행자들이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14일 오후 전주 덕진노인복지관 인근 편도 3개 차선 일부 도로면은 빨간색으로 구분돼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는 점을 한눈에 알 수 있었다. 또한 현재 주행속도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계기판도 설치돼 있었다. 그러나 규정 속도를 어기는 차량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었고, 시속 70km 이상 속도를 내는 차들도 눈에 띄었다.

해당 복지관을 다녔다는 박 모(70·여)씨는 “차들이 무섭게 달려 횡단보도를 건너다닐 때마다 겁이 난다”며 “이곳은 노인보호구역이 의미가 없을 정도다”고 지적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도내 65세 이상 인구는 38만 1591명으로 고령 인구 비율은 21.1%, 전국에서 3번째로 높았다. 지난 2015년 33만 3524명(17.8%), 2016년 34만 1203명(18.3%), 2017년 35만 1282명(18.9%), 2018년 35만 8410명(19.5%), 2019년 37만 676명(20.4%)으로 고령 인구가 증가 추세다.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 건수도 증가세를 보였다.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10명 중 6명 이상이 노인으로, 지난 2015년 61명(56.9%), 2016년 48명(44.8%), 2017년 75명(64.6%), 2018년 49명(63.6%), 2019년 53명(75.7%)에 이르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전북본부 관계자는 “자치단체들이 노인보호구역을 지정·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은 알고 있지만 더 많은 홍보가 필요하다”며 “운전자들이 구역 위치를 인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계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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