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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미래산업 선점 발판 ‘산단 대개조’ 공모사업 꼭 선정돼야

지난해 타당성·경제성, 전북 정치권의 비협조로 1차 공모서 고배
부산과 경북, 경남, 충북, 충남, 울산, 경기 등 8곳 도시 정치권 활발
반면 전북 정치권 움직임 없어. 24일 최종발표까지 총력전 요구돼

전북이 미래사업으로 꼽는 모빌리티 거점 조성을 위해선 정부가 추진하는 산업단지 대개조 공모 선정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지난해 1차공모에서 전북은 타당성·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고배를 마셨지만 사실상 정치권의 협조가 미흡한 점도 한 몫 했다는 지적이다. 당시는 지역 정치권이 총선 체제에 돌입해 신경쓸 여유도 없었고 지역 현안 역시 여야 정쟁에 휘둘려 신경쓸 여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은 지역 산단 특성에 맞게 특화된 산업으로 재편하는데 정부가 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북도는 15일 정부의 산단 대개조 공모사업 선정을 위한 평가 발표회에 참석했으며, 오는 24일 최종 5곳의 광역자치단체가 선정돼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 참여한 도시는 전북을 포함해 부산과 경북, 경남, 충북, 충남, 울산, 경기 등 8개 광역자치단체다.

전북이 사업계획 보강을 통해 신청한 산단 대개조 공모는 군산 국가산업단지를 거점으로 익산 제2 일반산업단지와 완주 과학산업단지,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등 4개 산단을 연계한 ‘미래형 상용 모빌리티 거점조성’이다.

자동차산업 침체와 자동차 패러다임 급변 등에 따른 내연차 중심의 산업구조를 전기차나 수소차 등으로 대체하기 위한 미래상용차 생태계 조성이 요구됨에 따라 이들 산단을 통해 자동차산업 변화에 대응한 혁신체계 거점으로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전북의 경우 탄소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로 선정돼있어, 이번 산단 대개조 공모 선정까지 이뤄지면 미래산업인 탄소산업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발판을 만들수 있어 이번 산단 대개조 공모 선정이절실한 상황이다.

하지만 타 광역자치단체의 경쟁이 만만치 않은 실정으로, 전북 정치권의 적극적인 협조가 요구되고 있다.

경기도는 최근 지역 국회의원들이 나서 공모 선정을 위해 ‘2021년도 산업단지 대개조 공모사업 선정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도 차원에서 관련 TF팀까지 구성해 전략 마련에 나섰다.

경북도는 포항·경주·영천시를 비롯해 포스코 등 기업과 지역 대학, 각 기초의원까지 나서 공모 선정에 대응하고 있다.

울산 역시 지역 국회의원이 나서 사업 유치를 위해 적극적 의정활동을 벌이는 등 지역 정치권이 사활을 걸고 나서는 모양새다.

그러나 전북 지역 국회의원들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 않은 실정으로, 오는 24일 최종 발표때까지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북도 관계자는 “평가 발표회는 끝났지만 최종 선정을 위해 지역 정치권 등과 함께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미래사업 선점을 위한 발판을 만들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엄승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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