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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전북도교육청 행정업무 책자 개편 나선다

도교육청 자체 제작 ‘학교 행정업무 길라잡이’ 업무처리 도움
만족도 88.1%, 그러나 9급 공무원들 79%만족도로 상대적 낮아
신입 공무원들 만족도 기존 직원보다 낮아, 활용도 높일계획

전북도교육청이 자체 발간해 운용 중인 학교행정업무 도움 책자가 일선학교 행정공무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3월 공립학교 교육행정업무 담당자 673명이 참여한 ‘학교 행정업무 길라잡이’ 활용 설문조사 실시 결과, 응답자의 88.1%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근무 경력이 짧은 9급 공무원들의 만족도는 9%p 낮은 79% 였다. 이에 도교육청은 이 설문조사를 토대로 올해 신규공무원들의 책자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개편에 들어간다.

또 행정업무 담당자들이 자주 활용하는 분야는 계약(14.9%)·지출(13.6%) 등 학교회계 분야인 것으로 집계됐다.

내용수정이나 보완이 필요한 분야를 묻는 질문에도 계약(12.8%), 지출(8.6%), 보수(8.0%) 순이었다. 보다 구체적인 업무 설명이나 사례 중심의 내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추가로 필요한 업무로는 교육공무직원, 산업안전, 4대 보험, 세금납부 등을 꼽았으며 학교 의견수렴 코너 접근성 확보, 책자 매년 발간 보급 등의 요청도 있었다.

도교육청이 2014년도부터 격년제로 자체 발간한‘학교 행정업무 길라잡이’는 학교 행정업무 담당자들의 업무경감 및 역량강화를 위한 것으로 학교회계 예·결산을 비롯해 물품관리, 재산관리 등 17개 분야를 담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현장의 업무담당자 의견을 반영하여 보완이나 추가가 필요한 분야에 대한 개정을 통해 신규공무원은 물론 행정업무 담당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길라잡이를 펴내고자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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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세종 bell103@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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