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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창~부안 노을대교 건설 막판 승부수

지난 9일 정운천 야당차원의 지원 위해 노을대교 예정지 방문
그러나 여전히 민주당 원팀 부재 곳곳서 드러나
이원택, 윤준병 의원 지역구 당사자인 만큼 역량 결집 필요
노을대교. 전북 서해안권 관광벨트와 교통소외 해소 전기 만들 수 있어

지난 9일 고창·부안 노을대교 건절 예정지에서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 유기상 고창군수, 권익현 부안군수가 사업 반영을 위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지난 9일 고창·부안 노을대교 건설 예정지에서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 유기상 고창군수, 권익현 부안군수가 사업 반영을 위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고창군과 부안군이 국내 유일한 단절구간인 국도 77호선 노을대교 건설에 막판 전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17년간의 ‘외침’을 끝내기 위한 전략이 요구된다. 노을대교 건설 사업 향방은 오는 6월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반영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

이번에도 국가 계획에 반영되지 못할 경우 다시 5년을 기다려야한다. 사업이 다시 고배를 마신다면 사실상 정부가 전북을 철저하게 외면하고 있다는 오해가 커질 수 있으며, 정치권과 지자체의 책임론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11일 전북도와 고창·부안군에 따르면 노을대교는 국도 77호선의 유일한 단절구간이자 마지막 연결구간으로 국가적으로도 반드시 완수해야하는 숙원사업이다. 그러나 정치적 결집력 부족과 정부의 경제성 평가에 잇따라 사업에 착수하지 못하면서 전북서해안권 발전의 걸림돌이 돼 왔다.

노을대교는 당초 부안과 고창을 잇는다는 의미에서 부창대교라는 이름으로 추진됐었다. 이 사업은 2005년 기본설계용역이 마무리된 이후 2011년 새만금 종합개발계획에 반영되고, 2012년엔 제18대 대통령선거 공약사업으로 선정됐다. 하지만 당시 부안 주민들의 반대와 지자체의 소극적 태도로 사업추진 적기를 놓쳤다. 특히 인구수가 많은 수도권에 유리하게 적용되는 예비타당성 평가체계로 인해 매번 경제성 논리에 밀리면서 천사대교 등 다른 지역의 대형교량 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된 사이 노을대교는 소외돼 왔다.

노을대교가 건설돼 국도 77호선의 단절구간을 연결하면 상실됐던 간선도로의 기능이 회복되고, 통행 거리가 단축되어 운행비용 등 97억 원을 절감시키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62.5km에 달하는 통행거리도 7.5km로 짧아져 이동시간을 50분 이상 단축 폭발적인 관광 수요 확대가 기대된다.

노을대교가 연결되면 부안 변산과 고창 선운사, 고창 구시포 등이 하나의 관광벨트로 구축할 수 있으며, 국가적 과제인 탄소제로사회 달성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서남권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에도 탄력이 붙을 수 있게 된다.

총 사업비는 3656억 원으로 국가주도 진행사업으로서 전액 국비가 투입되기 때문에 예산 조달에 있어 지자체의 부담과 재원조달 위험성도 적다.

아울러 선진 교량 공법 적용이 가능해져 해양생태계에 환경영향도 최소화 될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사결과 환경보전가치가 높은 지역은 전국 평균 71.0%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약 43.0%로 도출됐다.

이와 관련 지난 9일 국민의힘 정운천 국회의원은 노을대교 건설 예정지를 방문, 제1야당 차원에서 사업을 매듭짓기 위한 행동에 돌입했다.

정 의원은 20대 국회의원 시절부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노을대교 건설을 강력하게 촉구해왔다. 또 국토교통부 도로국,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해왔다. 그가 이번에 노을대교 사업예정지를 점검한 것은 지속적인 의지의 표명과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정부를 설득할 수 있는 방안은 찾기 위해서다.

국민의힘 소속인 정운천 의원이 나서자 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의 행동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역구 의원으로는 이원택(김제·부안), 윤준병(정읍·고창)의원이 노을대교 건설을 위해 지원하고 있지만 이를 넘어 전북원팀 차원의 역량 결집이 절실하다. 그러나 정작 전북정치권은 노을대교 건설에 있어서도 힘을 한 데 모으고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각자도생 행보는 결국 전북정치력 저하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21대 국회에서 국도국지도 계획 철도계획 등 대형사업에서 전북이 요구한 일괄 예타 면제가 이뤄지지 않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특히 야당 차원에서 정 의원이 설득작업을 벌이는 만큼 초당적 협력으로 전북의 숙원을 풀어야한다는 게 도민들의 염원도 커지고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이 사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나 기획재정부는 사업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애매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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