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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발표 예정 국가 교통인프라…전북 배제될 경우 낙후 ‘가속’

공항, 철도, 국도국지도, 고속도로 등 모든 교통 인프라 아울러
교통 기업유치와 인구유입, 주민생활 편의 등 가장 체감도 높은 사업
이번 계획은 산업패러다임 전환기 앞둔 최대 규모 SOC로 타 지역에 밀릴 경우 벌어진 격차 메우기 더 어려워질 전망
실제로 오송역 쟁취한 충북 발전 가속화, 광명은 수도권 핵심도시로 부상

올 상반기 발표가 예정된 국가교통인프라에 전북이 소외 될 경우 지역낙후가 가속화 될 것이란 우려가 높다.

교통정책은 기업유치, 인구유입, 교육여건, 주민편의를 아우르는 주민체감도가 가장 높은 사업으로 지역발전에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오송역을 쟁취한 충북은 산단 기업유치와 인구유입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광명시는 공항철도역이 생기면서 수도권의 핵심도시로 부상했다.

광명을 중심으로 한 신도기가 뜨거운 감자가 된 중심에도 광명역이 자리한다. 통합 청주시가 통합효과를 적기에 거둘 수 있었던 배경에는 청주국제공항이 있다. 전남지역은 천사대교가 개통되면서 목포와 신안지역 모두가 수혜를 받았다.

정치권이 가덕도 신공항을 4·7재보궐 선거의 카드로 내민 것 역시 교통발전이 가져다 줄 파급효과를 잘 알고 있어서다.

전북의 경우 ‘철도오지’, ‘항공오지’로 분류되면서 지역발전이 더딘 상황이다. 전북은 호남고속선이 직선화가 되어있지 않고, 경부선과 비교할 때 충청지역을 우회하는 구조로 같은 거리대비 도착시간이 매우 늦다.

전라선은 고속화가 예정돼 있지만, 동서 간 단절 된 구조로 전북과 영남지역 간 단절을 불러왔다. 전주~김천 철도를 전북도와 경북도가 집중 건의한 이유도 동서 간 화합과 교류를 통해 낙후되어가는 지역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이 사업은 전주-김천 동서횡단 철도는 지난 2006년 제1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담긴 이래 15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통과가 요원한 상황이다.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은 식품클러스터에 하림과 같은 식품업계 앵커기업을 유치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됐지만, 계획포함 여부가 불투명하다.

제5차 국지·국지도 건설계획 중 숙원사업인 노을대교(고창 해리~부안 변산)는 국도 77호선의 유일한 단절 구간으로 사업이 무려 17년째 표류 중이다.

새만금 트라이포트를 여는 핵심인 국제공항 건설도 당초 목표보다 미뤄지고 있다. 새만금 국제공항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 받았음에도 착공과 준공이 적기가 시작되지 않고 있다. 정치권과 전북도는 2023년 착공과 2026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정부는 2024년 착공 2028년 개항을 염두에 두고 있다. 더 미뤄질 경우 2030년을 넘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착공을 앞당기려면 31개월가량 소요되는 설계절차(기본설계 16개월, 실시설계 15개월), 20개월로 11개월 단축하는 방안을 제6차 공항계획에 담아야한다.

이중 가장 시급한 현안은 발표시한이 두 달도 남지 않은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으로 전주~김천 동서횡단철도와 달빛내륙철도,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 반영을 위해 전북정치권을 넘어 대구·경북·경남 정치권과도 힘을 모아 막판뒤집기에 나서야한다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다.

국가 철도망 전북 패싱과 관련 전북도민들은 실망을 넘어 패배감을 호소하고 있다. 180만 인구가 깨진 시점에서 교통소외는 인구 유출을 가속화시킬 것이란 비관적 전망도 현실이 되고 있다.

‘피치피치’라는 아이디를 쓴 네티즌은 댓글을 통해 “(민주당을)80%넘게 찍어주면 뭐해 바보취급 받는데”라고 했으며, 자신을 ‘김인철’이라고 밝힌 독자는 “(유권자가)표를 줄때는 낙후된 내 고향 발전 시켜달라는 의미가 제일 크다”면서 “정치인은 논리무장도 중요하지만 궐기도 있어야한다”고 했다. 닉네임 ‘전주인’은 “전북 정치인의 자화상이다. 타 시도들은 통합해서 뭉치는데 전북은 늘 분열 한다”고 질타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국가교통망 계획은 산업 패러다임 전환기 앞두고 고시되는 만큼 최대 규모로 추진될 예정”이라며 “전북이 SOC사업에서 타 지역에 밀릴 경우 벌어진 격차는 더욱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윤정·엄승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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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망계획 #국가 철도망 #교통인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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