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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김천 국가철도망 구축위해 전북-경북 ‘원팀’ 구성

전북도의회와 경북도의회 철도망 반영 공동건의문 채택 발표

전주~김천 국가철도망 구축을 위해 전북도의회(의장 송지용)와 경북도의회(의장 고우현)가 맞손을 잡았다.

전북도의회 의장단과 경북도의회 의장단은 14일 전북도의회 의장실에서 전주~김천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 전주~무주~성주(경북)~대구 고속도로 건설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공동건의문 채택에는 송지용 전북도의장과 황영석·최영일 부의장, 김대오 운영위원장, 이정린 문화건설안전위원장, 황의탁 의원 그리고 경북도의회에서는 고우현 의장과 김희수·도기욱 부의장, 안희영 운영위원장, 나기보·박판수·정영길·이수경 의원이 각각 참여했다.

이들은 공동건의문 채택 후에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는 현 정부 들어 처음으로 4차 국가철도망과 2차 국가도로망 및 고속도로 건설, 5차 국도·국지도 등 중장기 국가교통망 구축계획을 수립하는 중요한 해”라며 “전북과 경북의 숙원사업이면서 두 지역이 공동 제안한 전주~김천 간 철도와 전주~무주~성주~대구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국가 SOC계획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지난 수십 년간 국가 기간교통망 구축사업으로 전국을 2시간대에 이동할 수 있도록 했으나 유일하게 전북과 경북만 철도망이나 도로망 모두 연결되지 않았다”며 “정부는 경제성 위주의 SOC계획을 넘어 지역 간 불균형과 동서 간 지역갈등 해소를 위해 전북과 경북을 잇는 도로와 철도망 건설을 국가계획에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책사업인 새만금을 동북아 물류 허브기지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서해안권의 새만금으로부터 환동해안권의 경북과 울산·부산을 아우르는 신경제벨트 구축이 필수”라며 “중국 시장을 상대로 대한민국의 경쟁력 강화의 주춧돌이 될 전북과 경북을 연결하는 연계 교통망 구축이 급선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현 정부는 전북과 경북, 영호남 상생을 위한 지역공약사업으로 도로와 철도망 구축사업을 약속했다”면서 “동서 방향을 연결하는 국가교통망 구축을 통한 문재인 정부의 균형발전은 물론 대표 공약사업 이행으로 상생의 가치를 실행하는 역사 이래 최초의 정권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지난 4월22일 공청회를 열고 발표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전북이 건의한 6개 사업 중 전라선 고속화사업 1건만 선택됐다. 전라선 고속화사업 역시 전북의 독자적 사업이 아닌 익산-전주-남원-구례-순천-여수를 잇는 전남과의 공동사업으로 사실상 철도망이 대도시권에 편중됐다는 지적이 나왔었다. 전주~김천 국가철도망계획은 철도망에 반영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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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모 kangmo@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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