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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전격 도전

31일 세종시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익산시 자율주행 미래비전 수립’ 전문가 토론회 개최.
익산, 투자 대비 효율성 높은 도심부 동서 6개축·남북 9개축의 격자형 도로망은 최대 강점
익산, 자율주행산업 관련 전주·군산·김제를 잇는 광역클러스터 구축 가능도 밝은 청사진
정헌율 익산시장, 자율주행자동차(왕복셔틀) 시승행사 갖기도

정헌율 익산시장
정헌율 익산시장

익산시가 국토교통부 주관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위한 도전에 전격 나선다.

시는 31일 세종시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익산시 자율주행 미래비전 수립’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정헌율 익산시장과 한국교통연구원 오재학 원장을 비롯해 학계, 연구원, 산업계, 언론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토론회는 자율주행 시범지구 지정 및 실증도시 지정에 대한 구체적 미래비전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홍익대 황기연 교수가 좌장을 맡은 이날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선 이종덕 한국교통연구원 4차산업혁명교통연구본부 박사는 ‘익산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위한 비전과 타당성 제시를 통해 밝은 청사진을 던져줬다

이종덕 박사는 “익산시는 전체면적의 3.2%에 인구 50%가 거주(약 1만명/㎢)하는 압축도시로써 첨단 인프라 설치에 따른 투자 대비 높은 효율성, 구간 돌발상황 발생 시 대체 노선 확보가 가능한 자연발생적 격자형 도로망, 우수한 국지도를 바탕으로 인접도시 자동차산업 연계 자율주행 관련 산업 유치용이, 철도결절점인 KTX 익산역 중심 자율주행 연계 미래형 스마트 환승체계 구축 가능,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등을 활용한 산업연계뿐만 아니라 백제시대 관광자원 활용 관광연계 자율주행 구현, 긴급의료서비스체계 등이 최대 강점으로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전국 디딤돌 역할 기대에 충분한 설득력을 얻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위한 미래비전으로 KTX 익산역 중심의 자율주행 활용, 최첨단 모빌리티 서비스 도시 실현, 교통약자 및 농산어촌 공정모빌리티 실현을 위한 수요대응형 자율주행모빌리티 서비스 발굴을 제시했다.

특히, 도심부 동서 6개축·남북 9개축의 격자형 도로망이 투자 대비 효율성이 높은 강점을 최대한 내세워 익산을 중심으로 한 전주·완주·군산·김제를 연계하는 자율주행 광역 산업클러스터 구축과 의료도시 강점을 활용해 지방지역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자율주행 기반 긴급차량 통행지원 서비스 모델 발굴 등에도 적극 나설것을 주문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익산의 강점들을 잘 개발하고 적극 융합해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반드시 지정을 받을수 있도록 전북도 등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면서 “반드시 실증도시로 지정을 받아 자율주행의 무대가 되어 전주·군산·김제시 및 완주군과 자율주행 광역클러스터 체계 구축 등 광역도시권으로 성장하는 기초를 마련하고, 나아가 전국 단위의 중소도시급 자율주행 표준모델을 제시해 자율주행의 전국 확산에 기여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정 시장은 이날 세종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에서 자율주행자동차(왕복셔틀) 시승행사를 갖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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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철호 eomc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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