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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마지막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새만금인입철도 ‘청신호’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서 새만금인입철도 예타사업 통과
새만금 SOC 트라이포트 마지막 축 완성, 내부개발 가속화 등 기대

새만금항 인입철도 노선도 /출저=전북도 제공
새만금항 인입철도 노선도 /출저=전북도 제공

기획재정부가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예티타당성 조사를 통과시키면서 공항과 항만, 철도로 이어지는 새만금 트라이포트(Tri-port, 철도·공항·항만)의 마지막 조각이 완성됐다.

이에 새만금 내부개발 촉진과 기업유치에 활력이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28일 전북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금일 재정사업평가 위원회를 개최하고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심의한 결과 통과시키기로 결정했다.

또 이와 함께 ‘새만금 환경생태용지 2단계 조성사업’과 ‘전주권 광역상수도 관로 복선화사업’ 역시 예비타당성조사 심의를 통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만금항 인입철도는 국비 1조 2953억 원을 투입해 새만금 신항에서 새만금 국제공항을 거쳐 대야를 잇는 총연장 47.6㎞ 규모의 여객·화물 병용 단선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새만금 개발의 핵심 SOC사업이다.

새만금항 인입철도가 건설되면 새만금항에서 장항선, 호남선, 전라선과 연계가 가능해 주민들의 교통편익 향상과 새만금을 전국으로 연결하는 철도 교통물류 수송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또 국토부의 사전타당성조사 추진 대상 사업에 포함된 전주~김천 동서횡단철도와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동서 여객의 물류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특히 새만금 국제공항(2028년 준공, 7800억 원)과 새만금~전주 고속도로(2024년 준공, 2조 1116억 원), 동서도로(2020년 준공, 3637억 원), 남북도로(2023년 준공, 9647억 원), 새만금 신항만(2030년 1단계 준공, 2조 6139억 원) 등이 연결됨에 따라 새만금 트라이포트의 마지막 한 축을 견고하게 세울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앞서 국토부가 시행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르면 새만금항 인입철도 건설로 생산유발효과는 3조 3066억 원, 고용유발효과는 2800여명,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조 555억 원으로 예측됐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이번 새만금 철도교통 기반시설 구축을 통해 투자 유치가 촉진되고 지역경제에 활력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 본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것은 물론 새만금이 글로벌 생태문명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재부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새만금항 인입철도에 대해 내년도부터 오는 2023년까지 기본계획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개통은 오는 2027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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