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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전북지역 학생 항일투쟁 역사적 의미 재평가 필요"

3ㆍ1 운동 103주년 기념 학술강연회
"학생 항일 운동 교육과 조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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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열린 사선문화제전위원회 주관 3.1 만세운동 배경과 학술 강연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일보와 JTV 전주방송, (사)사선문화제전위원회, (사)독립운동가 박준승선생기념사업회가 지난 18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3ㆍ1 만세운동 103주년 기념 ‘3ㆍ1 운동 이후 한국학생의 항일투쟁 역사적 의의’를 주제로 전국 학술강연회를 진행했다.

올해 학술강연회는 3ㆍ1 운동 103년을 맞아 민족대표 33인 중 전북 임실 출신인 박준승 선생과 호남 지역의 3ㆍ1 운동 성격, 전북 동부지역 투쟁 상황과 독립운동을 주도했던 주요 인물을 기리는 자리였다. 당시 청년학생의 만세운동을 중심으로 학술강연회를 펼쳤다.

이날 학술강연회에는 전북일보사 윤석정 사장, 이태수 임실군 부군수, 이강안 광복회 전북지부장, 이진산 임실군 농협지부장, JTV 전주방송 김철 보도국장, 최정길 전북동부보훈지청장 등이 참석했다.

전북일보사 윤석정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말한다. 우리가 도내 만세운동을 재조명하고 3ㆍ1 운동 이후 한국 학생의 항일투쟁의 역사적인 의미를 되짚는 것 또한 같은 맥락”이라며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하고, 목숨까지 바친 수많은 순국선열과 애국혼을 우리는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그분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오늘날 우리들과 우리의 대한민국이 있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은 축사를 통해 “3ㆍ1 운동 이후 학생들의 항일투쟁 역사적 의의를 짚어보는 자리가 마련됐다. 나이와 상관없이 나라를 위한 마음으로 독립운동을 주도했던 학생들의 숭고한 정신과 업적을 되새기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했다.

기조 발표는 나종우 원광대 명예교수가, 주제 발표는 김태웅 서울대 역사교육과 교수(토론 김종수 군산대 인문대학장), 이명화 국가보훈처 특별연구원(토론 변은진 전주대 HK교수)이 각각 맡았다. 또 종합토론은 나종우 원광대 명예교수가 좌장으로, 김종수 군산대 인문대학장과 변은진 전주대 HK교수, 강인석 전북일보사 논설위원이 참여했다.

나종우 원광대 명예교수는 ‘1920년대 학생 항일투쟁의 전개와 의의’, 김태웅 서울대 역사교육과 교수는 ‘3ㆍ1 운동 전후 서울, 경기 한국인 학생의 자존의식과 차별 철폐 투쟁’을 주제로, 이명화 국가보훈처 특별연구원은 ‘1920년대 호남지역 항일 학생운동의 전개와 성격’에 대해 주제로 발표했다. 

나종우 원광대 명예교수는 기조 발표에서 “1920년대 학생운동은 민족해방운동에서 주요한 동력이 됐다. 이러한 것은 당시 ‘식민지 노예교육의 철폐와 조선인 본위 교육의 실시’라는 표어가 갖는 역사적 의미를 새길 수 있었다”고 말했다.

강인석 전북일보사 논설위원은 “1920년대 전북지역 학생 항일투쟁의 역사적 의미가 재평가되어야 한다”며 “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이 후손들에게 계승ㆍ발전될 수 있도록 학생 항일 운동에 대한 교육과 언론의 학생 항일 운동에 대한 조명도 필요하다. 이와 함께 학생 항일 운동 유공자들에 대한 공적 조사와 서훈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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