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은 진료재료의 청구 및 납품을 자동으로 관리하는 '스마트 물류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전북대병원은 환자 진료에 사용하는 위생재료, 특수진료재료, 기타진료재료 등 5000여 품목을 규격별로 구분해 코드 표준화 작업을 마쳤으며, 이 표준 코드들은 수가 코드와 연계되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또 물류·처방·수가 등을 상호 연동하는 시스템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진료부서에서 처방한 진료재료는 자동으로 물류관리과에 청구되고, 납품업체는 카카오톡 메신저를 통해 자동 청구된 물품명과 구매 수량, 납품 부서 및 기한 등이 자동 전달되는 등 병원과 업체 간 물류정보 공유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물류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유희철 병원장은 "환자들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지식수준이 급속이 향상되면서 기존 서비스 경쟁은 물론 질에 대한 경쟁도 한층 심해지고 있다"며 "우리 병원에서는 의료산업 현장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각 분야에서 더 진화한 스마트 의료 솔루션이 제공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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