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12:43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지역 chevron_right 익산
자체기사

‘정부 공모 최강’ 익산시, 호남·충청권 중추도시 도약

최근 대규모 정부 공모 잇따라 선정... 지역 발전 직결 대형사업 1000억원 돌파
전남·충청권 아우르는 국립 시설 다수 유치... 전북도·지역 정치권 공조·합심 성과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 익산 유치 전북 민·관 추진위원회/사진=익산시

익산시가 최근 연이은 대규모 정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전국 최강의 면모를 뽐내고 있다.

지역 발전과 직결되는 대형 국가사업 1000억원을 돌파한 것은 물론 전북권을 넘어 전남·충청권까지 아우르는 국립 시설을 잇따라 유치하면서 호남·충청권 중추도시로의 도약이 기대된다.

시는 지난 12일 최근 여성가족부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 선정이라는 쾌거를 거뒀다.

지난 2019년 말부터 TF를 꾸려 도전에 나선 광주광역시와의 치열한 접전 끝에 선정된 것으로, 행정과 정치권의 전방위적인 유치 노력은 물론 지역 내 관련 기관·단체와 시민 등 민·관의 유기적인 협력이 빚어낸 성과다. 특히 막판 현장 실사에서 정헌율 익산시장이 직접 발표에 나서 사업 추진 타당성과 강한 추진 의지를 피력하며 선정을 이끌어 냈다.

이에 따라 오는 2026년까지 함열읍 와리 일원에 약 200억원 규모의 국비가 투입돼 수도권역과 경상권역에 이은 3번째 국립청소년디딤센터가 건립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27일에는 국토교통부 충청·전라권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 건립 부지 공모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전남 강진이 경쟁을 펼쳤지만, 전북권 최대 정차역인 KTX익산역과 사통팔달 주요 도로망 등 편리한 접근성과 지리적 강점을 부각하며 우선권을 따냈다. 최종 건립 부지로 선정되면 경북 상주, 경기 화성에 이어 전국에서 3번째로 센터가 건립돼 호남권을 넘어 충청·전라권을 대표하는 교통안전문화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갖추게 된다.

함열읍 일원 약 16만6000여㎡에 국비 270억원을 포함해 총 375억원이 투입돼 연간 2만2000명 교육이 가능한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며, 시가 자체적으로 추진한 타당성 용역에 따르면 센터 건립시 생산 유발효과는 최대 102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최대 575억원에 달한다.

지난 6월에는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촌협약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포함 최대 750억원을 확보했다.

농촌지역 전반의 생활 서비스 수준 향상과 시민의 삶의 질 업그레이드를 위한 이 사업은 농촌협약과 농촌공간 정비로 나눠 순차적으로 추진된다.

농촌협약 사업은 오는 2023년 협약 체결 후 5년 동안 국비 최대 300억원을 포함해 사업비 430억원(지방비 130억원)이 투입되며, 농촌공간 정비 사업은 왕궁 학호마을, 함라 장점마을, 함열, 황등, 낭산 폐석산 등을 대상으로 국비 포함 32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지난 4월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개발과제 공모에서 상용차·문화재 복원 서비스 등 2가지 분야 사업에 선정되며 국비 77억원을 포함해 총 133억원을 확보했다. 홀로그램 기반의 다양한 기술 개발을 통해 신산업 중심지로 도약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이외에도 산림청이 주관하는 국립 치유의 숲 조성사업을 유치해 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전북 최초로 웅포면 일대 62ha 규모 산림 치유 숲이 조성되면 인근 한반도 최북단 녹차 자생 군락지, 산림문화체험관, 곰돌이 유아숲체험원, 명품 임도 숲길 등과 연계한 전북 대표 힐링지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비는 전액 국비 75억원으로, 다른 치유의 숲과 차별화를 위해 기존 ‘녹차’ 테마에 ‘한방’테마를 추가하기 위해 당초 50억원에서 75억원으로 국비가 증액됐다.

정 시장은 “시 담당 부서는 물론 김수흥·한병도 국회의원과 익산시의회, 전북도 등이 모두 합심해 연이은 성과를 이끌어 냈다”면서 “국가 재원 분배 방식이 공모사업 형태로 확장된 만큼 앞으로도 지역 정치권 공조와 신속하고 전략적인 대응으로 시민이 행복한 도시 조성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익산시 #정부 공모 #연이은 선정 #쾌거 #전국 최강 #호남충청권 #중추도시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지역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