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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인력 양성 다급한 군산조선소, 국가예산 확보도 급하다

전문인력 양성 등 국가예산 120억원에서 60억 원만 반영 '동상이몽'
앞에선 “정상화 최선”... 실제론 일부만 반영 "정상화 실현 의지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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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군산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열린 재가동 선포식을 마치고 현장 시찰을 하고 있다. 조현욱 기자

군산조선소의 완전 재가동을 위한 핵심 과제로 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정부 부처는 관련 문제에 대해  ‘동상이몽’에 빠져있는 모양새다. 

국무총리와 산업통상자원부, 현대중공업은 ‘전문기능 인력 확보’를 주장했지만 기획재정부는 관련 예산을 일부만 반영했기 때문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달 28일 군산조선소 ‘강재 절단식’에서 “정부는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위해 전문기능 인력 확보 및 군산 지역 조선업 생태계 회복에 적극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한 총리는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뜻을 전달했다. 

또힌 한영석 현대중공업 부회장은 “현대중공업은 3년 치 이상의 물량을 확보하는 등 올해 선박 수주 목표 물량을 조기에 달성했다”면서 “군산조선소에 일감이 부족하지 않고 넘치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물량이 확보돼 있다는 것으로 전문인력만 확보되면 완전 재가동은 시간 문제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산업부 역시 2025년까지 3년간 총 7200명을 교육하고, 3600명 채용을 목표로 ‘지역 조선업 생산인력양성사업’ 예산에 120억 원을 세웠다. 

지역 조선업 생산인력양성사업은 부산·울산·경남과 전남·전북지역 생산 인력을 대상으로 교육훈련과 채용지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기재부는 조선 생태계 복원의 핵심인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 양성 예산’을 일부만 반영하면서 온도차를 보였다. 

지난 10월 4일 진행된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국회 산업부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민주당 김경만 의원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조선업과 관련된 내년 예산을 보니까 대부분의 예산이 대폭 깎였거나 미반영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이 장관은 “저희가 특히 조선업 인력 쪽으로 예산을 많이 요구했다”며 “생산 인력은 미미하게나마 반영이 됐으나 전문인력 쪽의 사업들의 예산 반영이 거의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실제 김 의원이 산업부에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산업부가 요구한 ‘지역조선업 생산인력양성사업’ 120억 원 중 60억 원만 정부안에 반영됐다. 

또한 신규사업인 ‘조선해양 미래혁신인재양성 허브사업’ 예산 80억 원은 정부 심의 과정에서 삭감됐다.  

아직 관련 예산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일부만 반영될 경우 내년 ‘지역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양성 사업’과 자체 기본교육 등을 통해 필요 인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북도와 군산시 계획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현재 계획 중인 군산조선소 인력은 올해 연말까지 449명, 내년도 468명 등 2년간 총 917명으로 이는 문을 닫기 이전인 지난 2016년 5000여 명과 비교하면 4분의 1수준이다.

더욱이 인력양성의 경우 단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정적인 예산 확보를 통한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현재 조선업 밀집 지역과 공동으로 예산 확보에 대응하고 있다”며 “예산이 추가적으로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엄승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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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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