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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회 유찰 노을대교, 왕복 4차로 확장이 답”

공사비 현실화 시급, 2차로 공사 사업 달성 어려워
권익현 부안군수, 정운천 의원과 국토부 설득 배수진
전북 정치권 노을대교 사업 화룡점정 및 결자해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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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익현 부안군수와 정운천 국회의원이 지난 8월 노을대교 건립예정부지에서 왕복 4차선 확장에 뜻을 모으고 악수하고 있다.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노을대교(부안~고창) 건설사업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선 ‘왕복 2차로 계획을 왕복 4차로로 확장하는 게 답’이라는 결론이 도출됐다. 

9일 권익현 부안군수와 심덕섭 고창군수 등 도내 단체장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전북의 오랜 숙원사업인 고창~부안 간 해상교량(가칭 노을대교) 연도교 건설은 익산국토청이 연내 착공을 목표로 지난 5월 23일 조달청에 첫 발주를 요청했다. 그러나 지난 7월 13일 입찰마감결과 금광기업 컨소시엄 1개사만 단독 입찰하면서 자동 유찰됐다.

노을대교가 당초 목표대로 ‘관광형 명품교량’으로 건설되려면 국내 해상교량 건설 실적이 많은 대림건설,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GS건설 등이 참여해야 하지만, 공사비가 3450억 원 수준으로 턱없이 낮다는 평가다.

이 때문에 권 군수와 심 군수는 결국 노을대교 사업이 정상화되려면 원안대로 교량을 왕복 4차로로 확장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도 기초자치단체장들과 이 문제를 두고 심도있는 논의에 돌입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심 군수는 지난 1일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공사금액을 찔끔찔끔 올려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면 애초에 대승적 차원에서 4차로 확장으로 계획을 변경해야 한다"며 노을대교 4차로 확장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군수는 “국토부 설득에 배수진을 치겠다”며 “지금처럼 왕복 2차로로 예산을 그대로 두겠다면 안 하겠단 뜻이나 다름없다. 왕복 4차로로 해야 경제성도 높아지고 안전성까지 확보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앞서 16년 간 표류했던 노을대교 사업은 당초 왕복 4차로로 계획돼 있었다. 그러나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은 일단 국도·국지도 계획에 우선 반영하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했고, 경제성 평가 통과를 위해 규모를 절반 이상 줄였다. 일단 계획이 통과된 이후 예산증액과 실시설계 변경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정 의원은 지난 8월 "타 지역에는 해저터널과 국제공항이 들어서는 동안 전북 서남권은 철저히 외면당했다”며 “지역의 염원이 담긴 노을대교가 4차로로 착공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들과 협력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익산국토관리청은 왕복 2차로로 공사를 계속 발주했고, 번번이 유찰되면서 사업에 비상등이 켜진 상황이다. 이 과정에서 업적홍보에 치중했던 지역 정치권이 노을대교 사업을 마무리하기 위해 총력전을 벌어야 한다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다.  

지역구 의원인 민주당 이원택(김제·부안)∙윤준병(정읍·고창) 의원은 물론 국토위 민주당 김수흥 의원(익산갑)과 한병도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익산을)의 행동도 절실하게 요구된다. 

특히 익산국토관리청이 노을대교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익산지역 국회의원들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국토부가 치솟는 공사원자재 값을 노을대교 건립 예산에 제대로 반영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국내에서 최근 대형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예산절감 등을 이유로 노을대교에 무리한 공사비를 고집할 경우 정부의 안전불감증이 또 다시 도마 위에 오를 수 있다는 논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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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을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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