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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정치권 “노을대교 이대론 안 된다”

고창부안 국회의원·지자체 등 4차선 확장 또는 공사비용 현실화 고심
김관영 지사·권익현·심덕섭 군수, 정치권과 공동성명·기자회견 등 추진
분위기 환기시킬 필요성 높아졌다 판단.. 전북정치권 공동 움직임 관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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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을대교 연결 예정 구간. 오세림 기자

전북정치권과 도내 자치단체장 내부에서 “4번째 공사 입찰에 돌입한 노을대교 건설 사업이 이대로 진행돼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다만 전북정치권과 자치단체 간 이견은 존재하고 있다. 부안군과 고창군은 ‘왕복 4차선 공사로 확장이 답’이라고 결론을 지은 데 반해, 정치권 일각에선 이미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공사비 증액에 무게를 두고 있다. 

그러나 공사비를 증액하려면 명분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왕복 4차선 확장 목소리가 조금 더 높은 분위기다. 

13일 전북정치권에 따르면 고창·부안 국회의원들과 자치단체장들은 현재 상태라면 사업이 계속 유찰될 수 있어 특단의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전북일보와 만난 자리에서 “저와 심덕섭 고창군수는 물론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전북 정치권이 함께하는 노을대교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이나 성명이 필요하다 보고 있다”면서 “전북 선출직 공직자들의 목소리만 합쳐도 그 힘은 부안군과 고창군만 나서는 것보다 배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권 군수는 이어 “만약 어렵다면 일단 고창군수와 성명을 내고, 국토교통부 등 중앙정부에 노을대교 사업을 현실화 할 예산증액을 요구할 생각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정읍·고창)은 “지난 8일 조달청이 노을대교 4차 입찰공고를 냈다”면서 ‘노을대교 왕복 4차선 확장론’에 힘을 실었다.

윤 의원은 “노을대교 공사는 명품 해상교량 건설이라는 고난도의 기술력이 요구된다”면서 “최근 3번이나 공사가 유찰되면서 사업이 미뤄지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번에도 사업이 유찰된다면 사업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입찰방식인 실시설계 시공 입찰방식을 검토해야한다. 이를 국토부와 익산국토청에 요청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결론적으로 그는 “노을대교를 4차선 교량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예비타당성을 대비한 전략을 강조한 윤 의원은 “4차로를 전제로 하부구조와 2차로 교량 건설 후 4차로 교량 확장이라는 단계별 건설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이 부분도 국토부에 검토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서울시교통정책을 총괄하는 도시교통본부 본부장을 두 번 맡았던 만큼 교통 관련 분야에 전문성을 갖고 있다.

김제·부안의 민주당 이원택 의원은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다방면의 계획을 고심하고 있다. 이 의원은 권 군수 등과 지금의 상황을 타개할 방법을 찾고 있다. 그 역시 4차선 확장요구로 정치권의 의견이 취합되면 정부 등을 상대로 적극적인 협상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고창출신인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도 노을대교에 관심이 높은 만큼 사업의 정상화에 어떤 방안이 맞는 것인지 고민하고 있으며, 큰 틀에서 4차선 확장에 공감하고 있다.

김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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