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05 07:30 (Wed)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사람들
자체기사

[JB미래포럼 세미나] ‘깨봉수학’ 조봉한 박사 “인공지능시대 AI로 대체할 수 없는 인간 창의력이 성공의 열쇠”

“인공지능 시대, AI에는 없는 사람만의 고유한 능력 필요”
인공지능 세상을 살아갈 사람들의 수학’ 내건 ‘깨봉수학’ 발명

image
23일 서울 신한아트홀에서 제33회 JB미래포럼 조찬세미나 강연자로 나선 깨봉수학’ 조봉한 박사가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사진=JB미래포럼 

“인공지능(AI) 시대에는 인공지능에게는 없는 사람만의 고유한 능력을 강화해야합니다.”

제33회 JB미래포럼 조찬세미나 강연자로 나선 깨봉수학’ 조봉한 박사(온라인 수학 콘텐츠업체 이쿠얼키㈜ 대표)는 AI가 대체할 수 없는 인간만의 창의력이 미래 성공을 담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JB미래포럼은 23일 서울 강남구 신한아트홀에서 조 박사를 연사로 초빙해 ‘AI시대 비지니스 성장전략, 깨봉사례와 함께’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가졌다.

김제 출신인 조 박사는 서울대 계산통계학과(컴퓨터전공)를 졸업하고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에서 인공지능(AI)으로 석·박사 학위를 받은 AI 전문가다. 그는 국내 1세대 인공지능(AI) 연구자이자, 금융 IT 임원에서 교육 CEO로 변신한 인공지능 수학 전문가이기도 하다.

조 박사는 “기술의 발달로 점점 사람과 비슷한 형태의 AI들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면서 “AI는 이제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가지고 그걸 상황에 맞게 엮어 말을 만들어 낸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표적인 AI발전 사례로 포털 사이트의 번역기를 꼽았다. 문장 구성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번역기를 활용하면 거의 완벽하게 외국인과도 소통이 가능해졌다는 것.

조 박사는 이런 방대한 양의 데이터 속에서 관계성을 찾아내는 것이 지금의 AI트렌드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AI와 사람이 가진 능력은 여전히 엄격히 분리된다”고 역설했다.

조 박사는 “AI는 여전히 우리가 입력한 데이터의 조합들로만 관계성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며 “이것이 인간을 뛰어넘을 수 없는 증거”라고도 했다.

조 박사는 “AI의 이런 특성과 능력을 이해하면 AI를 어떻게 대응하고, 다음 세대 우리가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접근해야 할지 예측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왜’라는 질문을 많이 던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image
제33회 JB미래포럼 조찬세미나에서 회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JB미래포럼 

조 박사는 또 “AI와 인간이 섞여 긍정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선 인간은 AI가 가지지 못한 창의력을, AI는 인간이 가지지 못한 방대한 데이터 및 계산능력을 활용해야 한다”고 했다.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선 “모든 상황 속에서 AI가 있다고 가정하고 그것을 우리가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탐구가 필요하다”면서 “깨봉 수학이 문제를 풀어 답을 내는 방식이 아닌 것처럼, 개념을 하나하나 파악해 그 속에서의 관계성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깨봉수학은 조 박사가 만든 브랜드이자 그가 운영하는 수학 교육 콘텐츠 유튜브 채널이다.

깨봉수학은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수학, 원리와 개념을 완전히 꿰뚫어서 공식이나 요령 없이도 어렵고 새로운 문제를 쉽고 아는 것으로 풀 수 있게 하는 수학을 지향하고 있다. 

조 박사는 강연 후 이어진 차담에서 “(깨봉수학은)제가 IT 현장에서 직접 부딪히며 느낀 점들, 특히 인공지능 시대에 너무나 중요한 컴퓨팅 사고력이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길러질지를 오래 고민해서 만든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JB미래포럼 #깨봉수학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사람들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