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망 계획 당초 2026년→2025년 초 조기 수립
‘전북권 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 공고
기존사업 재검토 및 신규사업 발굴 등 추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일정이 앞당겨지면서 전북도가 본격 대응에 나선다.
철도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전북도의 경우 사업 발굴뿐 아니라, 논리 확보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전북권 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이를 완성하겠다는 방침이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10년 단위로 수립, 5년에 한 번씩 수정·보완하는 철도 분야의 최상위 법정 계획이다. 제5차 구축계획은 오는 2026년부터 2035년까지의 국가철도망 사업을 담는다. 5차 구축계획은 오는 2026년 7월 최종 확정될 예정으로, 이르면 2024년 1월 중 국토부는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철도망 구축 사업 접수를 시작할 계획이다. 당초 2026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1년 이상 빨리 수립할 방침이다.
국토부 내부에서는 목표 일정을 2024년 말까지 더 당겨서 추진하자는 의견까지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용역과 공청회 등을 거쳐 계획을 최종 확정하는데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 지역 의견수렴 절차에 따라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어서다.
이 때문에 각 지자체의 움직임도 빨라졌다. 이미 용역을 발주해 계획 수립에 나서는 지자체도 있다.
전북도 또한 최근 ‘전북권 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을 공고하고 계획 수립에 나섰다.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에 전북권 철도사업 반영을 위한 신규사업 발굴 및 필요성 등 논리 개발에 더해 지난 2021년 추진한 용역에서 추가 검토가 필요하거나 미반영된 사업의 논리를 보완하겠다는 취지다. 아울러 새만금 신항만, 새만금 국제공항의 사업 본격 추진에 따라 새만금을 중심으로 철도교통 중장기 개발 전략도 수립하겠다는 방침이다.
전북도는 전주~김천 철도 사업 타당성 논리 개발 및 보완, 서해안(새만금~목포) 철도망,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에 대한 대안 노선을 검토한다. 또한, 새만금 연결선(장항선~새만금항 인입철도), 호남고속선(천안아산~익산) 직선화, 호남선(서대전~익산) 고속화, 새만금~장수간 철도 등에 대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도 검토할 예정이다.
특히, 앞선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서 반영되지 못한 사업에 대해 논리를 보강한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은 아시아농생명밸리의 핵심인 국가식품클러스터의 물동량을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핵심 교통인프라 시설로 꼽힌다. 서해안(새만금~목포) 철도망은 수도권과 연계되는 장항선(군산)과 목포를 잇는 철도를 건설해 서해안축의 여객 및 화물의 수송 효율성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아울러 KTX 고속철도 연결 확대를 위한 도내 철도역(김제역·임실역 등) 이전 계획 등 장래 발전 방향 검토도 이뤄질 전망이다.
국토부가 초광역화 등을 고려해 광역철도 중심으로 담을 것이라 밝힌 만큼 전북도 차원에서도 5차 구축계획에 담기 위한 작업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전북도 관계자는 "철도망은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기본적인 계획인 만큼 최대한 다각적으로 검토해 진행할 계획"이라면서 "연말에 우선순위를 정해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