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온라인 상시 신고 채널…현재 3200여명 가입
위기가구 선제적 발굴부터 상담·지원까지 창구 역할
익산시가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도입한 소통 채널 ‘익산 주민(Zoom-in)톡’이 효과를 내고 있다.
익산 주민(Zoom-in)톡은 기존 대면·유선 신고 방식에서 벗어나 비대면·온라인 1대1 채팅으로 시민 누구나 주위의 위기가구를 쉽고 빠르게 신고할 수 있는 상시 신고 채널이다.
12일 시에 따르면 각종 복지 정책·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설한 익산 주민(Zoom-in)톡에 3200여명이 가입했으며, 현재까지 50여건의 제보와 서비스 문의에 대한 상담이 진행됐다.
최근에는 신용 문제로 생활이 어려워진 가구를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채무자 구제 제도 서비스에 연계하기도 했다.
이처럼 익산 주민(Zoom-in)톡은 익산형 긴급지원, 다이로움 나눔 곳간 신청 등 개인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연계해 위기가구 발굴에서부터 상담·지원까지 잇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 매주 1회 정기적으로 시민들에게 필요한 복지 정보와 다양한 혜택을 쉽고 빠르게 전달하고 있어 시민의 복지 인식도 향상은 물론 촘촘한 복지 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민(Zoom-in)톡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든지 쉽게 위기가구를 제보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익산 주민(Zoom-in)톡은 지역 주민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 상단의 검색창을 누른 뒤 ‘익산주민톡’을 검색해 채널을 추가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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