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우유 판매 가격도 3000원 육박
우유 판매가 인상, 밀크 플레이션 우려도
서울우유 흰우유(1ℓ) 2870원, 남양유업 맛있는우유GT(900㎖) 2840원.
도내 대형마트에서 거래되고 있는 우유 판매 가격이다. 일찍이 편의점 판매 가격이 3000원을 넘어선 데 이어 대형마트 판매 가격도 3000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일부터 원유 가격 인상안이 적용되면서 유업계 등이 일제히 우유·유제품 가격을 인상하겠다고 밝혔기 때문.
이렇듯 우유·유제품 가격 인상이 확실화된 가운데 도미노처럼 우유·유제품을 재료로 쓰는 빵, 커피, 아이스크림 등 가격까지 연쇄적으로 오르는 '밀크 플레이션(우유+인플레이션)' 현상까지 우려된다.
앞서 낙농진흥회는 지난 8월 '용도별 원유기본가격 조정 협상 소위원회' 회의를 통해 생산비 상승, 흰 우유 소비 감소 등 낙농가와 유업계의 어려움을 감안해 인상을 결정했다. 음용유용 가격은 리터(ℓ) 당 전년 대비 88원(+8.84%) 오른 1084원, 가공유용 가격은 리터(ℓ) 당 전년 대비 87원(+10.87%) 오른 887원으로 책정했다.
3일 유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협동조합은 흰 우유 제품인 '나100%우유(1ℓ)' 출고가를 대형마트(대형할인점) 기준 3% 인상한다고 밝혔다.
남양유업은 맛있는우유GT(900ml) 출고가 4.6%, 다른 유제품 출고가는 평균 7% 올린다.
매일유업도 국산 원유를 사용하는 제품의 가격을 올리겠다고 발표했다. 우유 제품 가격은 4∼6%, 가공유 제품 가격은 5∼6%, 발효유·치즈 제품 가격은 6∼9% 인상한다.
우유 물가는 이미 높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자료를 보면 전북 소비자물가지수 품목 중 우유의 경우 6월은 전년 동월 대비 9.8%, 7월은 10.3%, 8월은 10.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빵은 전년 동월 대비 6.1%, 커피는 15.2%, 아이스크림은 16.1% 상승했다. 우유 따라 빵, 커피, 아이스크림 등의 가격까지 영향을 받은 것을 볼 수 있는 지표다.
'밀크 플레이션' 현실화에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다. 실제로 올해 초 일부 유업계에서 우유·유제품 가격을 전체적으로 평균 10% 내외 상향 조정한 바 있다. 당시 '밀크플레이션' 현상을 한 차례 겪었기 때문에 소비자의 걱정은 깊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20개월 된 쌍둥이 자녀를 키우는 박모(37·여) 씨는 "하루에 먹는 우유 양만 해도 적지 않다. 지금도 우유가 저렴하지 않다고 느꼈는데 또 오른다고 하니 걱정부터 된다. 아이들 성장에 필수라고 생각해서 많이 먹이고 있기 때문에 줄일 수도 없는 노릇이다"면서 "우유 가격이 계속 올라도 안 살 순 없지만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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