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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생산량 허덕' 군산조선소 완전 가동은 하세월

인력난과 숙련도, 들쑥날쑥한 블록 생산량 등에 어려움
선박 신조 위해선 최소 3000명 필요, 10월 기준 827명
현대중공업 측은 완전 가동 여부, 시기 등엔 입장 없어
원래의 조선소 기능 위해 정치권, 민관 모두 적극 나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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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블록 첫 공정인 강판 절단 작업을 하는 모습/사진제공=군산조선소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인력난과 생산량에 허덕이면서 완전 재가동이 불투명하다.

26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선박 수주 물량 감소 등으로 지난 2017년 가동이 중단된 군산조선소는 5년 만인 지난해 10월 재가동에 돌입하면서, 고용 창출과 선박 수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훈풍을 불러일으킬 것이란 기대가 모아졌다.

그러나 현실은 블록 생산에 그치면서 울산조선소 하청으로 전락, 반쪽짜리 조선소라는 자조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현재 군산조선소의 블록 생산량은 5만 6000톤, 올해 목표 8만 톤 대비 70% 수준이다. 선박을 짓기 위해선 최소 인력 3000명이 필요하지만 현재 고용 인원은 10월 말 기준 827명에 불과하다.

군산조선소에 선박 건조 물량이 배정되지 않다보니 근로 인원을 확충하지 않는 것이다.

전북도는 당장 선박 건조물량이 배정된다 하더라도 인력을 당장 구하기 힘든데다 숙련도 문제 등에서 어려움울 겪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의 완전 재가동에는 손을 놓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블록 운송비 등으로 올해부터 3년간 매년 157억 원을 투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지자체의 막대한 예산 투입에도 불구하고 현대중공업은 완전 재가동 여부와 시기 등에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으며 소극적인 모습이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전북일보와의 통화에서 "당사의 인력 확보 노력과 함께 지자체의 지원에 힘입어 현재 약 1000명의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지만, 여전히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일감 확보에 따른 생산량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인력 확보 및 기술 전문가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답했다.

지역사회에서는 군산조선소의 정상 가동, 원래 기능을 위해선 정치권과 민·관이 모두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전북도와 군산시, 국회의원들의 정치력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한경봉 군산시의원은 "군산조선소가 하청업체처럼 블록 공장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가 원하던 것이 아니다. 유치 목적대로 조선소를 구축해달라는 것"이라며 "현대중공업은 인력난을 이야기하는데 외부 인력을 유입하는 등 적극적인 의지가 있다면 충분히 해결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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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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