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연이은 공모에도 민간사업자 찾기 실패
더 이상 추진 않는 쪽으로 결정⋯국비 반납 예정
침체된 지역 경제발전을 위해 야심차게 추진한 ‘새만금자동차수출복합센터(이하 자동차수출복합센터)’ 조성사업이 허무하게 무산됐다.
이 사업의 관건인 민간사업자(사업시행자) 찾기에 연이어 실패하면서 군산시가 사업 포기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21일 군산시에 따르면 자동차수출복합센터 조성사업과 관련, 최근 새 민간사업자 선정을 위한 재공모에 들어갔지만 결국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했다.
이번 재공모에 1개 업체가 신청했는데, 출자금 370억 원을 충족시키지 못해 부적격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시는 지난 2019년 10월 사업시행자로 확정된 A사가 자금 문제와 함께 기간 내에 토지매입 등을 진행하지 않자 계약을 해지했다.
이후 민간사업자 공모와 함께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한 평가위원회를 열었지만 신청한 2곳 모두 해당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서 또 다시 재공모에 들어간 바 있다.
시는 이 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가 없다고 보고, 더 이상 재공모 등 절차를 밟지 않기로 했다.
이로써 오는 2025년 상반기 개장을 목표로 올해 안에 착공하겠다는 시의 최후 계획과 그 동안의 노력들이 물거품이 됐다.
이에 따라 국비 201억 원도 반납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향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국비 공모사업 등에서 페널티를 감수해야 할 상황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소송에도 휘말렸다.
시로부터 계약해지를 당한 A사가 사업포기 대신 시를 상대로 ‘실시협약중도해지효력정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결과에 따라 파장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군산경제 발전을 이끌 중차대한 기회를 시가 안일한 대응으로 놓치면서 지역사회의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됐다.
한 인사는 “민간 사업자를 확보하지 못하면서 지난 5년간 행정력만 낭비하는 결과를 보게 됐다”며 “(시가)그 책임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시 관계자는 "민간사업자 선정을 위한 재공모까지 진행했지만 우선협상대상자를 찾지 못했다“면서 “현재로서는 진행이 어렵고 국비는 산자부 및 전북도와 상의 후 반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8년 12월부터 시작된 자동차수출복합센터는 현대조선소 군산공장 가동중단 및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인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위기 대응지역 활력 프로젝트사업으로 지정되면서 추진됐다.
이 사업은 총 1599억 원(국비 275억 원‧도비 95억 원‧시비 129억 원‧민간 1100억 원)을 들여 새만금산단 일대에 수출 비즈니스센터, 매매업체 입주단지, 정비-튜닝-부품 단지 등을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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