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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농산물 유통시장 판로 넓어진다

- 전북자치도, 한국체인스토어협회와 협력 강화
- 대형유통업체 통해 신선농산물 2000억 판매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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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 현판 전북일보 자료사진

대형 유통업체가 운영하고 있는 온·오프라인 판매망을 통해 전북 농산물의 판로가 향후 확대될 전망이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사)한국체인스토어협회 회원사를 대상으로 올해 전북지역 신선 농산물 2000억원 판매를 목표로 설정하고 협력체계를 강화한다고 27일 밝혔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회장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는 지난 1975년 설립된 이후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를 비롯해 GS리테일, 롯데슈퍼 등 16개 정회원사가 활동 중이다.

아울러 CJ, 농심, 오뚜기, 동서식품, 대상 등 25개사가 특별회원사로 구성돼 있어 회원사 간 소통과 정보 공유 및 협력을 통해 국내 유통산업을 대표하는 단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북자치도는 지난해 11월 한국체인스토어협회와 농산물 등의 유통 활성화와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로써 협회 회원사 중 일부 대형마트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전북 농산물에 대한 판로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전북자치도는 협회와 실무협의체를 가동하고 간담회 등을 통해 전북지역 신선 농산물에 대한 2000억원 판매 목표를 세우고 대형마트 내 로컬푸드관 설치 등 구체적인 실행 계획도 수립해 놓았다. 

전북자치도 광역브랜드인 ‘예담채’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일명 빅3 대형마트를 포함한 대형 유통사에 딸기, 방울토마토 등 원예 농산물별 출하시기에 맞춘 공격적인 판촉행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대형유통사에서 거둔 판매 실적(1773억원)을 뛰어 넘어 올해 2000억원 판매 목표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전북 홈플러스 매장 내에서는 지역 농업인들의 매출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는 로컬푸드관을 설치하고 안정적인 농산물 공급이 가능한 통로를 확보할 계획이다.

회원사 중 온라인 채널을 운영 중인 ‘쓱닷컴’ 등에서는 전북 농산물 판매 기획전 등을 실시하고 오프라인 밖에서도 마케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윤재준 전북자치도 농산물유통팀장은 “전북에서 생산된 소중한 농산물이 국내에서 많이 유통되고 판매가 늘어남으로써 지역 경제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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